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방문을 환영합니다.
1일동안 안보기
한국어
Ϲ

회원간 물품거래




롤링배너1번
커피 컬럼 정보
원문출처 https://www.linkedin.com/pulse/impact-wo...ublished=t 


0 (1).jpg

ⓒ Photo Credit by Andre Eiermann




 

포타필터 도징 툴은 추출 수율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에스프레소 추출시 흔히 도징 퍼널(Dosing Funnel) 혹은 도징 툴(Dosing Tool)이라 불리는 도구를 사용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지난 17년 월드 바리스타 챔피언십에서 세미 파이널리스트로 이름을 올렸던 안드레 에이얼만이 자신의 링크드인 블로그 피드에 《웜홀 도징 툴. Wormhole Dosing Tool》이라 불리는 도징 퍼널을 사용한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의 수율을 계산하여 자료를 업로드했습니다.


 
0.jpg



추출 환경

  • 에스프레소 머신 : 누오바 시모넬리 아우렐리아 웨이브(IMS 샤워 스크린, VST 20g 바스켓 사용)
  • 그라인더 : 누오바 시모넬리 미토스 원
  • 저울 : 아카이아 루나, 펄 사용

11.png



추출 프로토콜

1:2.2의 추출 비율로 총 12회 추출을 진행하였습니다. 93.4도로 온도를 설정하고, 디스트리뷰션 툴은 사용하지 않고, 손가락을 사용하여 12시 방향에서 3번, 6시 방향에서 3번, 12시 방향에서 다시 3번 정리 후 추출을 진행했습니다.


위 추출 수율 그래프에서 볼 수 있는 바와 같이 도징 툴을 사용한 경우가 평균적으로 TDS 효율이 약간 낮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즉, TDS의 편차가 유의미할 정도의 수준이 아니기 때문에 도징 툴의 경우 추출 자체에는 유의미한 영향을 준다고 볼 수 없습니다.

도징 툴의 탄생 배경 자체가 그라인더에서 분쇄 후 바스켓에 담을 때, 분쇄 커피의 낭비를 막기 위해 제작된 만큼, 추출 수율까지 고려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즉, 숙련된 바리스타가 아니더라도 깨끗하게 분쇄 커피를 바스켓에 담을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정도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관련 기사 보기


 
제보 : bwmgr@bwissu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