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방문을 환영합니다.
1일동안 안보기
한국어
Ϲ

회원간 물품거래

롤링배너1번
커피 컬럼 정보


정수 필터 시스템의 원리① ― 수처리시 고려해야 할 요소들




블랙워터이슈에서 연재된 물과 관련된 기사들은 대개 물의 품질에 초점이 맞추어진 기사였다. 그렇다면 물은 어떤 원리를 통해 정수가 되는 것이며, 우리는 어떤 정수 필터를 선택해야 할까. 우선 정수 필터의 원리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수반된다면 선택에 있어 보다 수월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오늘은 정수를 위해 고려해야 할 요소들에 대해 생각해 보자. [우선 아래의 링크에 포함된 기사들을 통해 커피를 위한 물의 정수가 필요한 이유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정수를 위해 해야 할 첫 번째 단계는 내가 사용할 물의 용도를 찾는 일이다. 우리의 경우 그 용도는 커피를 위한 물일 것이며, 위 기사를 어느 정도 참고한 독자라면 커피의 맛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제어하기 위해 필요한 측정값은 아래와 같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 TDS
  • 총경도(GH)
  • 알칼리도(KH)
  • 물의 pH

물의 위 요소들 측정을 위해 시중에서 판매되는 수질 측정기를 사용해야 한다. 기본적으로 우리의 커피에 가장 영향을 주는 요소는 총경도와 알칼리도이기 때문에 이를 위해 아래의 표를 이용한다면 현재 매장의 물의 상태를 한 눈에 보기 쉬울 것이다.



 
hardness graph.png


 

위 표는 맥스웰 코로나 대쉬우드(전 영국 국가대표 바리스타이자 Water For Coffee의 공동 저자)가 자신의 프리젠테이션에서 활용한 표이다. 위 표를 보면 X축에 알칼리도 수치가, Y축에 총경도 수치가 표기되어 있다.

위 표를 보면 물의 GH와 KH가 변화함에 따라 커피의 맛이 어떻게 변할 수 있는지에 대한 가이드를 제시하고 있다. 예를 들어 커피의 맛이 너무 밋밋하다면 아마도 KH 수치가 높기 때문일 것이다. 이와 같이 위 표를 따라 측정된 매장의 물에 맞는 필터를 선택한다면 더 나은 커피를 추출하는데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다음 기사에서는 위 표를 활용하여 어떤 정수 필터를 사용해야 하고, 해당 필터 사용시 위 표에서 어떤 변화가 있을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자.


 
제보 : bwmgr@bwissu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