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컬럼 정보

'A film about coffee', 궁극의 한 잔을 찾기 위한 모험

2014-10-28  


A Film About Coffee // OFFICIAL TEASER from brandon loper on Vimeo.


A FILM ABOUT COFFEE

디렉터 : Brandon Loper


에스프레소와 카푸치노를 마신 농부들의 눈에는 작은 울림이 일어났고, 검게 그을린 얼굴엔 이내 미소가  피어납니다. 자신들이 생산자로써 단 한번도 누리지 못했던 물질과 돈이 라는 가치를 떠나 자신들이 재배한 커피의 최종 소비자가 되어보는 감동이었습니다. 그들이 어떤 가치를 만들어내고 있는지 정작 그들은 알지 못했죠."


 오늘(28일) 오전 부산의 스페셜티 로스터 모모스 커피(http://momos.co.kr)가 주관한 탬퍼 탠트럼(Tamper Tantrum) 2014 아시아투어 행사에서 상영된 'A film about coffee(Brandon Loper 감독)'는 단순한 커피 영화가 아니었습니다. TTL 행사의 부대 행사의 일환으로 부산 호텔 농심 대청홀에서 상영된 'A film about coffee'는 1960년대부터 산업화되기 시작한 커피가 사람들의 일상에 자리잡기까지 한번도 조명받지 못했던 생산자의 삶을 처음으로 조명하는 영화입니다. 아침 테이블에 놓여 있는 일상적인 한잔의 커피가 어떻게 우리의 식탁까지 오게 되는지에 대한 따뜻한 시선이 담긴 값진 다큐멘터리 영화입니다.

 전세계의 커피 제3의 물결(3rd Coffee Wave)을 이끌고 있는 미국 스페셜티 커피 로스터들과 바리스타들이 말하는 스페셜티 커피와 그 커피를 만드는 생산자에 관한 이야기를 다룬 이 다큐멘터리는 로스터나 바리스타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가리워져웠던 농부에 대해 다시금 조명합니다. 농부에서 바리스타까지 커피 산업 속에서 공동체를 이룬 이들의 인간애와 동반자적 관계에 대한 메시지를 담백한 영상과 함께 차분히 담아내는 영화였습니다.


AFilmAboutCoffee-01-thumb-620x413-87146.jpg

<A film about coffee의 감독인 브랜든 로퍼(Brandon loper)와 온두라스 농장의 농장주 David Mancia>


 단순히 산지를 방문하고 그들의 커피를 사는 바이어가 아니라 그들이 원하는 커피에 대한 가치를 함께 공유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모습은 그들이 말하는 동반자적 관계가 무엇인지에 대해 깊이 생각해보게 했습니다. 특히나 온두라스 농장의 농부들에게 그들이 만든 커피가 사람들에게 얼마나 큰 기쁨을 선사할 수 있는지 바리스타가 직접 에스프레소와 카푸치노를 서빙해 주는 모습은 매우 인상적이었습니다. 카카오 재배를 위한 노동아들이 자신들이 성장할 동안 한번도 맛보지 못한 초콜렛에 대한 대면 이후 느끼는 감흥과도 상당부분 닮아있기도 합니다.

 제국주의의 산물인 초콜릿과 커피, 사탕수수에서 단 한순간도 생산자로써 생산 과정 속에 녹아 있는 그들의 노력에 대한 보상을 받지 못한 그들이 그들이 만든 커피를 마셨을 때의 그 표정은 잊을 수 없는 감동이었습니다.

 에스프레소와 카푸치노를 마신 농부들의 눈에는 작은 울림이 일어났고, 이내 미소가 머금어지는 모습은 자신들이 생산자로써 단 한번도 누리지 못했던 단지 물질과 돈이 라는 가치를 떠나 자신들이 재배한 커피의 최종 소비자가 되어보는 감동이었습니다. 이 감동은 단지 물질과 돈에 대한 모티브가 아니라 최종 소비자를 생각하며 그들이 어떤 커피를 재배해야 할지에 대한 모티브를 제공한 특별한 이벤트였습니다.


a-film-about-coffee-trailer-for-full-length-feature-director-brandon-loper.jpg

 이런 작은 경험들이 모여 그들은 멈출 수 없는 궁극의 커피, 스페셜티를 찾기 위해 모험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 모험이 생산자의 조명에서 그칠 것 같지는 않습니다. 앞으로 생산자뿐 아니라 로스터, 바리스타까지 그들이 가진 가치에 대한 끝없는 모험은 계속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그 모험을 응원하는 우리가 해야할 일은 가치 있는 커피를 알아볼 수 있는 안목과 지불할 수 있는 용기가 함께 할때, 우리의 궁극의 모험은 외롭지 않을 것입니다.

'A film about coffee'라는 이 다큐멘터리 영화의 속편에서 조명될 스페셜티 커피 인더스트리의 주인공이 궁금해지는 순간입니다.


감독 브랜든 로퍼(Brandon loper)에 관해

brandon_loper.jpg

 알라바마 출신의 브랜든 로퍼는 샌프란시스코를 기반으로 활동하며 다수의 광고와 단편영화를 제작하였습니다. 그의 첫번째 장편 다큐멘터리 영화 'A Film About Coffee'는 섬세하고 흡인력있는 스토리텔링을 바탕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 작품을 통해 브랜든 로퍼는 스페셜티 커피를 매개로 한 전세계의 다양한 문화적 요소를 진솔한 시선으로 바라보고 개성적인 방법을 통해 엮어나가고 있습니다. 

발췌 : “A Film About Coffee” 비하인드 스토리


모모스 커피 주관의 TAMPER TANTRUM 2014 ASIA TOUR BUSAN 의 빠른 소식은 블랙워터이슈가 함께 합니다.


http://www.tampertantrum.com


profile

ABOUT ME

대한민국 커피문화 소통 채널 블랙워터 이슈입니다. 컨텐츠 제보 / 컬럼 기고 / 로스터 정보 등록 / 광고 협의 등 커피 문화에 대한 모든 내용은 bwmgr@bwissue.com 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블랙워터이슈 에디터

서울 카페쇼 2013 (SEOUL CAFESHOW 2013)

작성자: 서리(Admin)

등록일: 2013-1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