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뉴스

2014 월드바리스타 챔피언 히데노리 이자키가 말하는 산지의 중요성

2015-02-27





The Importance of Coffee Origin for barista training

출처: ⓒ Colcoffee hub




커피 산지의 정보를 얻는 것은 바리스타 트레이닝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고 2014년 WBC(World Barista Championship) 챔피언인 일본 마루야마 커피의 히데노리 이자키는 말한다.

Q) 당신에게 커피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커피는 나의 인생을 송두리째 바꿔놓았다. 나는 알파벳을 잘 읽지 못하지만 지금 나는 영어를 말하고, 전세계 모든 사람들과 소통을 한다. 그것은 모두 커피때문이다.



Q) 당신이 커피를 하면서 경험했던 가장 놀라운 경험 가운데는 무엇이 있는가?

많은 경험들이 있다. 나는 나의 커피 인생에서 놀라운 경험들을 해왔다. 한 가지 경험을 말하면 내가 처음으로 커피 농장을 견학했을 때이다. 사실 아는 것보다 경험하는 것이 훨씬 더 중요하다. 커피를 수확해보고, 커피를 맛보며, 그것에 대해 생산자들과 이야기한 경험은 내가 커피 산지를 얼마나 사랑하는지 깨닫게 만들어 주었다.



Q) 당신은 커피 산지의 생산자들을 얼마나 가깝게 느끼는가?

사실 지금은 과거보다 훨씬 생산자들과 소통하는 것이 쉽다. 당신이 몇가지 의문이 들때, 만약 당신이 그들과 어떤 연락 수단이 없다고 하더라도 그들에 대한 정보를 얻는 것은 어려운 것이 아니다.



Q) 커피 산지를 아는 것은 얼마나 중요한가 또 그것은 왜 중요한가?

생산자는 커피에 대한 모든 것을 안다. 커피의 모든 여정은 농장에서 시작된다. 그것은 이 산업군에서 보편적인 것이다. 내 생각은 보통 바리스타들과 생산자들이 서로 멀리 떨어져 있다고 느낀다. 그래서 "나는 바리스타고 나는 커피 산지 나라들에 대해 알길이 없어"다고 생각하기 쉽다. 또한 "미세기후에 대해 아는 것, 커피 가공 방식과 품종은 매우 중요한데, 왜냐하면 가격은 이러한 산지 정보부터 컵으로 그것을 만들었을 때까지 모든 정보가 가격에 반영될 수 있기 때문이다. 나에게 있어서 커피를 생산하는 나라에 대한 정보뿐 아니라 커피를 만드는 인류인 생산자들에 대한 정보 역시 중요하다.



Q) 콜롬비아 커피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콜롬비아 커피는 항상 나를 놀라게 한다. 왜냐하면 콜롬비아는 매우 큰 땅이고, 마이크로 산지마다 각기 매우 다른 개성을 가지고 있다.



Q) 당신은 어떤 콜롬비아 커피와 함께 작업을 해보았나?

나는 C.O.E(Cup of Excellence,전세계 커피품평대회) 첫 우승 농장인 로스 노갈레스 지역에 Pitalito 농장의 커피를 사랑한다. 작년 우리는 로스 노갈레스 지역을 사랑하기 때문에 우리가 할수 있는 모든 것을 지원하기 위해 노력했다. 항상 나는 양질의 커피와 함께 그 커피가 만들어진 이야기를 소비자들에게 공유하고 스페셜티 커피를 이해시키려고 노력한다.



Q) 전세계의 바리스타들에게 어떤 조언을 하고 싶은가?

소비자와 생산자들 사이에는 수많은 손들이 있다. 그래서 바리스타는 소비자들에게 이 검은 액체가 소비자들 앞에 놓이기까지 얼마나 많은 이야기가 있는지 전해야 한다. 우리는 종종 그것을 "사람들의 손들로 이뤄진 사슬"이라 부른다. 한잔의 커피는 모든 것이 가깝다. 바리스타들, 소비자들, 로스터들, 바이어들, 생산자들 이 사슬 안에 놓인 모든 사람들이 가깝다. 커피 세계는 그렇게 아름다운 세상이다라는 것을 알았으면 좋겠다.



2014 아시아투어 탬퍼탠트럼 히데노리 이자키 블랙워터이슈 인터뷰 보기



<블랙워터이슈 컨텐츠팀 | www.bwissue.com>


profile

ABOUT ME

블랙워터이슈의 에디터 Jacob입니다.
일반회원
B.ELEMENTARY

2021 . 12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서버에 요청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