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뉴스

2015 KCRC - 한국 커피로스팅 챔피언십 국가대표 선발전 종료

2015-04-06



P20150405_141142000_EC8CC2C1-AB4B-4160-AED6-30349A18FB4E.JPG



2015 KCRC - 한국 커피로스팅 챔피언십 국가대표 선발전 종료



세계커피로스팅챔피언십(World Coffee Roasting Championship)에 출전할 대한민국 국가대표 커피로스터를 선발하기 위해 4월 2일부터 5일까지 4일간 개최되었던(서울 동작구, 고려전문대학교) 2015 한국커피로스팅 챔피언십(이하'KCRC')이 새로운 챔피언의 탄생과 함께 막을 내렸다.


World Coffee Event의 한국 지부인 '한국커피협회(KCA:Korea Coffee Association)'산하의 WCCK 조직 위원회에서 주관한 이번 205 KCRC 는 치열한 예선을 거쳐 본선 자격을 획득한 18명의 선수들이 경합을 벌였으며, 특히 본선의 경우 심야까지 계속된 로스팅 경연으로 대회의 열띤 분위기를 짐작케 했다.

    


본선 대회용 로스터(기센 W6)



본선 참가 선수들은 대회 3일차에 예선과 같은 루틴으로 사전 공지 된 아래 네가지의 생두 중 한종을 추첨받아 공식 로스터기인 기센W6(기센코리아 수입유통) 로스팅을 실시했으며, 4일차 되는 날 선수와 저지들의 커핑을 통해 점수를 합산하여 최종 수상자를 결정했다. 



P20150405_161758000_27E1A7F8-7DC0-4D7F-A554-93FD57A17525.JPG

전 대회 우승자 시그니쳐 로스터의 장문규 로스터의 진행으로 발표된 수상 결과



최종 발표는 지난 5일, 오후 참가 선수들이 모인 가운데 작년 대회 우승자이자 세계대회(WCRC 2014) 2위 수상 이력에 빛나는 "장문규 로스터(시그니쳐 로스터스)"의 사회를 통해 진행되었다.


긴장된 분위기 속에 발표된 최종 수상자는 # 1위 최민근 로스터(Coffee HOW's Company 소속), # 2위 이연정 로스터(카페 뜨랑슈아 소속), # 3위 이윤하 로스터(카페드벤 소속)로 특이 이 가운데, 2위 이연정 로스터의 경우는 2015 KCTC(컵테이스터스 챔피언쉽) 우승자이기도 하여 많은 박수갈채를 받기도 했다.



P20150405_164702000_5CA3E2AA-CE4C-480B-9C33-AEC6A90DE84B.JPG

2015 KCRC 챔피언 최민근 로스터(서울 Coffee HOW's Company 소속) 



챔피언의 영예를 차지한 최민근 로스터는 서울 Coffee HOW's Company 소속으로 "노력을 통한 결실을 2015 WCRC가 열리는 스웨덴에서 얻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굳은 다짐과 포부를 밝혔다.       


 칩 득표 기반의 다득점 방식 도입으로 자칫 단조로울수 있는 로스팅 경연이 보다 긴장감 있게 펼쳐진 이번 대회는 참여한 모든 선수와 관계자의 노력 끝에 4일간의 여정을 모두 마쳤다. 4일간의 로스팅 챔피언십 경연을 거쳐 최종 수상의 영예를 안은 세명의 로스터는 물론 나흘간 뜨거운 열정을 불태운 모든 경연 참가자 분들께 축하와 격려의 박수를 보낸다. 1위를 차지한 최민근 로스터는 올 2분기 스웨덴에서 개최될 2015 WCRC 세계 로스팅 챔피언십에 대한민국 국가 대표 자격으로 참가하게 된다. 



P20150405_163939000_CE8005DB-E35B-42E7-AEC6-82D7FBF4D0F1.JPG

좌로 부터 2위 이연정 로스터, 1위 최민근 로스터, 3위 이윤하 로스터



|||| 수상자 우승 소감


2015 KCRC 1위 수상. 최민근 로스터(Coffee HOW's Company 소속) 


# 대회에 참가한 계기는?

A. 역시 하루하루 더 나은 커피를 만들고 싶다는 갈망이 대회를 나가게 만드는 것 같습니다물론 대회가 주는 압박감이나 스트레스를 생각하면 잠깐 망설여지기도 하지만 대회를 진지하게 준비하는 과정을 통해 스스로를 돌아보고 또 한 단계 성장한다는 느낌을 받기 때문에 출전을 결심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임했던 자세는 출전한 모든 선수분들 다 똑같지 않았을까 싶어요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하자그리고 이왕이면 결과도 좋았으면 좋겠다? :D

 

# 수상하게 된 나름의 팁이라면? 

A. Rule and Regulation 의 이해를 위한 노력이 주효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아무래도 대회 현장과 똑같은 환경에서 준비를 하기가 어려웠기 때문에내가 가진 강점을 살려 점수를 완벽하게 얻을 수 있는 부분과 경험치를 쌓기 어려운 부분을 어떻게 보강하여 원하는 맛을 살려낼 것인지에 대해 가장 많이 고민하였습니다

 

# 개인적으로 전하고 싶은 소감 한마디!

A. 대회를 준비하면서 많은 조언은 물론 모든 면에서 가장 큰 힘이 되어주는 Coffee HOW’S 식구들 사랑합니다 ㅎㅎ 항상 힘들 때 옆에서 든든하게 있어준 카페 솔루션 손영훈 대표님과 이상식 대표님로스팅을 처음하던 시절부터 지금까지 로스팅에 대한 많은 조언과 방향을 조언해 주시는 180 Roasters 쾌남 이승진 대표님언제든 연습하러 오라며 문을 열어주신 NEW WAVE coffee roasters유승권 대표님께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마지막으로 제가 하는 일을 누구보다 잘 이해하고 존중해주며 응원해주는 심승민양에게 고맙다고 전하고 싶습니다.

 

열심히 준비해서 얼마 남지 않은 세계대회에 나가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감사합니다.




2015 KCRC 2위 수상. 이연정 로스터(카페 뜨랑슈아 소속) 

 

# 대회에 참가한 계기는?

A. 제가 얼마전에 입사한 회사에서 로스팅 사업을 새로 시작하기 위해서 로스터를 셋팅했는데, 그 로스터가 바로 기센 w6 모델이였습니다. 사실 작년에도 로스팅대회에 참가하고 싶었지만 로스터기를 써볼 곳도 연습할 곳도 없어 아쉽게 포기했는데 정말 운이 좋게도 제가 직접 만질 수 있는 곳에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한번 해보자 하는 마음으로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더불어 지인이 운영하시는 매장의 기센 w1 모델도 부탁해서 사용할 수 있게 되었구요.


대회를 준비하는 동안 여러 분들에게 도움을 받고 조언을 구하면서 진행을 해왔습니다. 예선과 본선때 대회장에서 시연을 하게 되니 같이 준비한 분들과 도움 주신 분들이 생각이 나더군요. 그분들에게 또 나 자신에게 부끄럽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자는 생각으로 임했습니다.
그리고 이 대회를 통해 많이 성장해서 저도 대회를 준비하는 분들에게 조언을 해드리고 도움을 드리고 싶다는 생각도 함께 하며 대회를 준비했습니다.

# 수상하게 된 나름의 팁이라면? 

A. 반복 연습과 끝없는 커핑이지 않을까합니다. 같이 참가했던 선수가 로스팅보다는 커핑을 매일 진행하는 것이 더 어려웠다고 합니다. 그 이야기를 들으면서 저도 공감을 했는데, 로스팅을 하고 하루 지나 커핑을 해서 어떤 향미였는지, 로스팅 방법을 바꾸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꾸준히 기록하고 바꾸어 나가는 과정이 힘든 작업들이었지만 그 과정들이 저에게 도움이 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그리고 같이 준비한 로스터 분과 끊임없이 생각을 공유하고 서로 다른 적용을 해서 로스팅을 하고 커핑하고 또 수정한 작업들. 그러한 작업들이 큰 힘이 되었습니다.


# 개인적으로 전하고 싶은 소감 한마디!

A. 이번 대회는 같이 대회에 참가했던 선수 분들과 인연을 만들고 많은 이야기를 하고 재밌게 참가한 뜻깊은 대회였던 것 같습니다.

또한 대회를 준비해주시고 진행해주신 180 대표님과 2014년 챔피언 장문규 로스터, 그리고 협회 스탭 분들 덕분에 즐거운 마음으로 웃으면서 임할 수 있었고요. 다시 한번 정말 감사드립니다. 
조언해주신 선생님들과 예선 준비부터 먼 곳 같이 로스팅 연습하러 다닌다고 힘들었던 동갑내기 선수, 그리고 기꺼운 마음으로 w1 사용을 허락해주셨던 선생님 정말 감사드립니다.  혼자 힘으로는 여기까지 오기 쉽지 않았으리라 생각합니다. 도와주시고 응원해주신 분들 정말 감사합니다.  앞으로 끊임없이 노력하고 더 발전하는 로스터 되겠습니다.



2015 KCRC 3위 수상. 이윤하 로스터(카페드벤 소속) 

 

# 대회에 참가한 계기는?

A. 이번 로스팅 대회는 저희 카페드벤 유종규 대표님의 권유로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경험상 한 번 해보자는 의미였기 때문에 큰 의미를 가지지 않아서 부담없이 대회에 임했습니다.


# 수상하게 된 나름의 팁이라면? 

A. 처음 접해보는 로스터기로 낮선 환경에서 로스팅하는 것은 긴장되기 마련입니다. 특히 본선에서는 미리 계획해서 제출한 로스팅 플랜에 맞추어 처음 접하는 로스터기로 로스팅하는 것은 정말 진땀났습니다. 여러 쟁쟁하신 선수분들 가운데에서 수상을 할 수 있었던 것은 그냥 운이 좋았던 것 같습니다.  아마 올 해 쓸 운은 다 쓴 것 같습니다.


# 개인적으로 전하고 싶은 소감 한마디!

A. 우선 로스팅에 대한 기본을 가르쳐주시고 끊임없는 도전과제들을 내어주시며 담금질을 해주시는 저희 카페드벤 유종규 대표님과 응원해준 드벤 식구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또한 이번 대회에 많은 도움과 조언을 해주신 알도커피로스터스 이준성 대표님과 직원분들께 감사드리고, 4일 내내 대회를 위해 고생하신 대회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커피를 재배하고 생산하고 유통하는 분들의 땀과 노력의 결실을 제대로 표현하고 전달하기위해 더욱 열심히 정진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KCRC 공식 스폰서(SPONSOR) 



기센코리아 (GIESEN,  http://www.giesenkorea.co.kr)


* 본선대회 머신 : 기센 커피로스터 W6 

* 샘플로스터기 : GIESEN W1 

* 수분, 밀도 측정기 : Sinar사 BeanPro 

* 색도계 : FreshRoast Systems사 COLORTRACK



▒ KCRC 공식 사용 생두 


 

Nicaragua La Bendicion Maracaturra  :  커피리브레

El Salvador SHG EP Micro Lot Finca Ataisi ORANGE PACAMARA RFA  :  GSC인터내셔날(주)

Costa rica Coopel Liano Bonito  :  (주)기센코리아

Brazil Grota Funda  :  한국커피





블랙워터이슈 컨텐츠팀 | BWMGR@BWISSUE.COM



profile

ABOUT ME

대한민국 커피문화 소통 채널 블랙워터 이슈입니다. 컨텐츠 제보 / 컬럼 기고 / 로스터 정보 등록 / 광고 협의 등 커피 문화에 대한 모든 내용은 bwmgr@bwissue.com 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블랙워터이슈 에디터
B.EXPERT

2021 . 1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서버에 요청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