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뉴스

다양한 신제품이 선보인 "2014 서울커피앤티페어", 눈독 들일 만한 신제품들을 소개합니다.

2014-10-23


11.jpg



2014 SEOUL COFFEE & TEA FAIR

@aT Center



 올해의 서울커피앤티페어의 키워드는 단연 "Home" 입니다. 홈카페에 적용할만한 눈에 띄는 아이템들이 등장했기 때문입니다. 특히 가정에서 커피를 즐기시는 분들이라면, 이 글 끝까지 주목해주실 필요가 있습니다.

 이번 행사에는 지난 SCAA EVENT에서 타임라인을 수놓았던 이탈리아 커피 그라인더 업체인 바라짜社의 포르테(Forte)부터 호주의 가정용 커피머신을 다루는 썬빔(Sunbeam)의 머신 및 그라인더 제조사인 홍콩 WPM(Welhome Pro)의 KD-270과 ZD-17 런칭까지 홈바리스타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이슈들이 가득 기다리고 있습니다.




IMG_0898.JPG


<WPM의 48mm 가정용 코니컬 Burr 그라인더인 ZD-17>




1. WPM(Welhome Pro) KD-270 가정용 에스프레소 머신


 WPM과 같은 경우 가까운 홍콩의 머신 및 그라인더 제조사이기 때문에 그간 가까운 국내 시장에서의 런칭이 조심스레 예상되었던 브랜드입니다.  결과적으로 런칭이 확정되었죠. "솔투스 인터내셔널"에서 정식 런칭되며, 아마 11월 카페쇼에서도 만나볼 수 있지 않을까 예상해 봅니다.

 이미 호주의 Sunbeam 이라는 브랜드의 제조사로 오세아니아 시장에 자리잡은 WPM은 호주의 유명 가전 브랜드인 브레빌(Breville)과 함께 가정용 에스프레소 머신 및 그라인더 시장에서 사랑받는 브랜드로 알려져 있습니다.




IMG_0897.JPG


<WPM의 KD-270 에스프레소 머신과 ZD-17 코니컬 그라인더>



 2014 서울커피앤티페어에서 첫 선을 보인 WPM의 KD-270 에스프레소 머신은 더블 써모블록을 채용한 가정용 에스프레소 머신으로 58mm의 포타필터 사이즈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각종 상업용 바스켓과 호환이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KD-270의 경우 기존의 단일 써모블록 에스프레소 머신과는 다르게 듀얼 써모블록 시스템, 듀얼 펌프, 그리고 PID 기능을 추가하여 추출과 스티밍이 동시에 가능합니다. 또한 스티밍 완드에 온도센서를 부착하여 스티밍 온도를 머신 전면 게이지를 통해 눈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IMG_0911.JPG

<추출과 스티밍이 동시에 진행되고 있는 KD-270>




12.jpg



 추출을 위한 내장 PID가 장착되어 86, 88, 90, 92, 94℃까지 5가지 온도 선택이 가능하며, 최근 업그레이드를 통해서 3종류의 프리 인퓨전(3 Pre-set Pre-infusion) 프로그래밍이 되어 추출시 사전 적심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13.jpg

 스팀을 위한 별도 써모블록이 존재하기 때문에 추출과 관계없이 바로 스티밍을 진행할 수 있으며, 조밀한 밀크폼을 얻을 수 있습니다.


14.jpg

가정에서 홈카페를 구축할 때, 흔히 소소한 비용이 지출되기 마련입니다. 예를 들면 탬핑 매트와 같은 것들이 필요할 수 있는데 WPM KD-270의 포타필터의 경우 더블 스파웃 윗쪽 부분에 탬핑 매트의 역할을 하는 러버를 두어 탬핑 매트가 별도로 필요하지 않도록 배려한 디테일도 눈에 띕니다.


2. WPM ZD-17 가정용 커피그라인더


IMG_0903.JPG



ZD-17 커피 그라인더는 48mm 사이즈의 코니컬 Burr를 탑재한 모델로 대개의 가정용 그라인더들이 모터에서 다이렉트로 힘이 전달되는 방식인 것과는 다르게 중간에 베어링이 존재하여 모터와의 물리적 거리를 두어 열에 의한 커피의 향미 변화를 최소화 하려는 노력이 엿보입니다.(물론 이로 인해 길어졌습니다.)




15.jpg

<30단계의 다이얼링을 가진듯 보이지만 호퍼를 제거한 후 다이얼링 디스크를 빼어 다시 원점에 놓은 후 다시 조절이 가능>


16.jpg

<프렌치 프레스 수준의 굵은 분쇄도까지 가능한 ZD-17>


가장 큰 특징은 기존의 가정용 스텝방식 그라인더의 약점이었던 더 넓은 스펙트럼의 분쇄도를 가져가지 못한다는 점을 파악하여 시야상으로는 눈금이 30단계이지만 분쇄도 조절 다이얼을 호퍼를 제거한 후 다시 원점에 놓는 방식으로 120단계의 분쇄도 조절이 가능하기 때문에 에스프레소는 물론 프렌치 프레스까지 기존의 가정용 스텝방식 커피 그라인더 가운데 가장 다양한 분쇄 범위를 커버하고 있습니다.



3. Baratza Forte 커피 그라인더


IMG_0824.JPG



 터치 패널방식의 가정용 커피 그라인더 Forte가 국내 첫 선을 보였습니다. 하이엔드 홈카페 시장을 겨냥한 제품으로 기존의 엔코, 버추소, 바리오보다 윗 단계 모델입니다. 이미 미국에는 약 1년 전 출시되어 많은 스페셜티 커피로스터들이 외부 케이터링 서비스를 할 때 종종 보이는 그라인더입니다.



17.jpg



 이번 홈바리스타 챔피언십의 공식 그라인더이기도 한 모델로 미국내 출시에서는 AP(All Purpose)와 BG(Brew Grinder) 두 가지 타입으로 출시가 되었습니다. 에스프레소 추출과 브루잉 추출에 적합한 날 교체로 다양한 추출 성향을 경험할 수 있도록 출시가 되었는데 국내 코디아 부스에서는 메탈 버를 장착한 BG(Brew Grinder)외에는 볼 수가 없었습니다. 아마 대회를 위해 준비된 AP 모델이 대기 중이 아니었을까 생각합니다.


 54mm의 플랫버 타입으로 기존 가정에서 사용하는 60mm이상의 플랫버 타입 모델들과 경쟁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4. 가정용 가찌아 에스프레소 머신 리런칭


IMG_0836.JPG



 국내 홈카페 시장의 붐업을 이끌어온 가정용 에스프레소 머신 브랜드 Gaggia가 홈카페 전문 브랜드인 ㈜코디아를 통해서 리런칭되었습니다. 저가형 에스프레소 머신에서 보기 드문 58mm 상업용 포타필터 사이즈로 다양한 바스켓을 사용할 수 있는 장점과 황동 그룹헤드를 가진 에스프레소 퓨어와 도즈, 칼라 모델이 베스트 셀링 모델입니다.



18.jpg

<왼쪽부터 가찌아 클래식, 베이비트윈, 도즈, 퓨어>


5. 스트롱홀드, 한국커피문화진흥원, 대왕커피 콜라보레이션 부스


IMG_0887.JPG



최근 Coffee Water Standardization이라는 주제의 물 세미나로 커피에 어울리는 물의 TDS(total dissolved solids전용(全溶) 함유 농도)에 관한 세미나로 커피업계에 신선한 이슈를 던진 "한국커피문화진흥원"과 "대왕커피" 그리고 국내의 스마트 로스터기 제조업체인 "스트롱홀드"의 콜라보레이션 부스입니다.



IMG_0884.JPG



 국내보다 해외에서 먼저 인정을 받은 스트롱홀드社의 "S.TRINITA 스마트 로스터기"는 다양한 열원 조절이 가능한 로스터기입니다. 열원의 종류인 대류, 복사, 전도열을 모두 조절할 수 있도록 개발된 로스터기로 기존의 타입별 로스터기들과는 다르게 열원 조절을 통한 다양한 시도가 가능하다는 점, 생두별 로스팅 프로파일 저장이 가능하며, 쉐어링 기능이 있어 어디에서든 저장된 프로파일링을 가지고 다른 S.TRINITA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IMG_0872.JPG



최근 향미 전문 분석기관으로 플레이버 맵이라는 향미 툴을 개발한 한국커피문화진흥원에서는 국내 제조업체들과의 코웍을 통해서 해외 커피툴이 주류인 국내 시장에 역량있는 한국 제조업체들의 커피에 적용할만한 제품들을 개발하고 인증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19.jpg


<HM Digit와는 TDS 수질 측정기와 한국케트의 수분 측정기>



HM Digit와는 TDS 수질 측정기가 한국커피문화진흥원을 통해 인증되어 출시될 예정이고, 한국 Kett와는 생두의 함수량(수분을 함유하고 있는 정도)을 측정할 수 있는 수분측정기를 인증하여 출시할 예정입니다.



20.jpg



대왕커피에서는 서울커피앤티페어 기간 중에 에티오피아 구지 하이랜드 내추럴 커피를 선보이며, 최근 대왕커피 소속 2014 BAOK 바리스타 챔피언십 파이널과 2015 WCCK(World Coffee Championship of Korea) 세미 파이널까지 진출했던 김연욱 바리스타가 직접 커피를 서빙합니다.




6. ECM CONTROVENTO 듀얼 보일러 에스프레소 머신


IMG_0938.JPG



 독일의 디자인에 이탈리아의 에스프레소 머신 기술이 담긴 ECM의 하이엔드 1그룹 에스프레소 머신인 CONTROVENTO가 서울커피앤티페어에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0.75리터의 커피보일러와 2리터의 스팀 보일러가 내장된 듀얼 보일러 에스프레소 머신으로 하이엔드급 가정용 에스프레소 머신 시장에 출사표를 던졌습니다. 독일 ECM 은 최근 활발히 가정용 에스프레소 시장을 공략하고 있는 업체이기도 합니다.  


스페셜티 커피 시장의 가능성을 홈카페라는 키워드를 통해 엿볼 수 있었던 이번 2014 서울커피앤티페어는 25일 토요일까지 aT센터에서 계속됩니다.



블랙워터이슈는 카페나 로스터, 커피 문화 전반에 대한 다양한 내용에 대해 다양한 이야기들을 전달하고자 합니다. 
언제든지 "블랙워터위클리 이슈"로 알릴만한 좋은 내용들을 직접 송고하실 수 있습니다.

블랙워터위클리 이슈 : http://goo.gl/forms/oyLMikkH3b



profile

ABOUT ME

대한민국 커피문화 소통 채널 블랙워터 이슈입니다. 컨텐츠 제보 / 컬럼 기고 / 로스터 정보 등록 / 광고 협의 등 커피 문화에 대한 모든 내용은 bwmgr@bwissue.com 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블랙워터이슈 에디터
B.EXPERT

2021 . 10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서버에 요청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