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원두

1.jpg



이번에 소개할 커피는 흔히 바리스타 대회로 불리는 바리스타 챔피언십에서 가장 자주 등장하는 커피 가운데 하나의 브랜드인 Ninetyplus의 상위 브랜드로 새롭게 런칭된 'Level up' Coffee의 에티오피아 Lomi Tasha입니다.
 
흔히 스페셜티 커피씬에서 나라명에 이어 붙는 명칭은 지역 또는 농장임에 반해 레벨업 커피의 작명은 지역이나 농장이 아닌 커피의 테이스팅(맛) 프로파일에 근거한 작명입니다.

지역으로 보자면 에티오피아 남부 지역의 예가체프로 알려진 지역입니다. 최근에 나인티플러스 커피 가운데 국내에 소개된 커피는 내추럴 타입, 마치 과육을 착즙한듯한 걸쭉한 단맛을 선사하는 커피였다면 Lomi Tasha는 아로마가 돋보이는 커피입니다.


2.jpg


투명한 레몬의 아로마에 이어 향을 그대로 플레이버로 재현한 듯한 로미 타샤는 수세식 커피의 정수를 보여줍니다.

최근 저희 집 홈카페에서 가장 아쉬운 점은 브루잉을 위한 제대로 된 그라인더가 아쉽습니다. 미분(커피가루)을 매번 티스트레이너로 걸러 커피 입자의 균일함을 얻기까지의 과정이 너무 고되기? 때문입니다.


4.jpg
3.jpg

스페셜티 커피 전문점에서 흔히 마시던 맛을 재현하지 못하는 이유는 아마도 홈카페의 그라인더 그리고 정수 시스템이 아닐까 합니다. 알면 알수록 아쉬운 디테일이 크게만 느껴지는 요즘입니다.

나무사이로 레벨업 로미타샤 레시피
-에스프레소머신 : 브레빌 BES900
-커피 그라인더 : 바라짜 포르테(출시 예정)
-분쇄 원두량 : 24g
-인퓨전 : 30sec
-추출시간 : 1min 50sec
-총 추출량 : 300ml


5.jpg

6.jpg



바라짜 이탈리아의 공식 수입원인 코디아의 지원으로 사용해본 포르테(Forte) 그라인더는 상당히 인상적인 그라인더었습니다. 물론 브루잉용 Burr로 교체 및 사용이 가능한 모델이지만 Brewing Burr가 없어 All purpose용 Burr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브루잉에 대한 정확한 평가는 한발 물러 전반적으로 사용해본 소감을 간략히 적어봅니다.

우선 가정용이란 이름을 달고 나온 그라인더의 가장 큰 이슈는 아마도 잦은 원두의 교체로 인해 원두 교체시 호퍼를 분리할때 얼마나 번거롭지 않게 분리가 되는지가 개인적으로는 중요합니다. 이는 대부분 홈카페 사용자들이 실제로 두대 이상의 그라인더를 구비하기가 어려운 현실적인 한계와도 맞닿아 있는 문제가 아닌가 합니다.

호퍼 분리 문제에 있어서 아마도 포르테는 전세계 가정용 그라인더 가운데 가장 자유로운 모델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호퍼 뒷편에 위치한 오픈/클로즈 레버가 러버 재질로 되어 있어  호퍼부터 토출구까지 가득 찬 원두를 러버 캡이 플렉서블하게 닫아줘 원두가 쏟아지는 일 없이 간편하게 호퍼 분리가 가능합니다.

또한 스케일 기능이 내장되어 있어 원하는 중량만큼 저울에 따로 올려놓지 않고도 그라인딩이 가능합니다. 물론 +-1g 미만의 오차가 있긴하나 브루잉용 커피 그라인딩시 꽤 편리한 기능임에 틀림없습니다.



7.jpg

8.jpg



사용한 서버는 최근 구매한 올리브 우드 핸들의 하리오 서버입니다. 이태원 피어 커피를 비롯해 최근 우드 핸들의 아날로그 감성을 불러일으키는 서버로 옛 멜리타식 서버 디자인의 향수를 불러일으킵니다.

로미 타샤의 네이밍 의미 그대로 선명한 레몬 뉘앙스에 투명하게 마무리되는 애프터는 공간을 가득채우는 근사한 향미를 선사합니다.  



www.bwissue.com

https://www.facebook.com/blackwaterissue

댓글 5

profile

딴죽걸이

Jan 03, 2015 01:06

B.ELEMENTARY
커피 바가..상당히 이쁘게 꾸며졌네요
profile

에스프레소프릭 작성자

Jan 13, 2015 20:53

ㅎㅎ 동은님이 그렇게 이야기해주시니 감사하네요. ㅋㅋㅋ 다만 실제로는 허접하다는거..ㅠㅠ
profile

딴죽걸이

Jan 13, 2015 22:57

언제 여기서 고기 궈 먹을수있나요? 요즘 시간 되는데...
profile

에스프레소프릭 작성자

Jan 15, 2015 13:06

고기는 고깃집에서 ㅋㅋㅋ
profile

딴죽걸이

Jan 15, 2015 20:21

고기는 신혼집에서... 물론 뒤는 책임 못지는거고 ㅋㅋㅋ



2019 . 7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서버에 요청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