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컬럼 정보

에스프레소 입문자과 매니아를 위한 가정용 중급, 상급(하이엔드) 에스프레소 머신 가이드

Jan 12, 2014



가정용 에스프레소 머신 시장이 확장되면서 국내에도 많은 에스프레소 머신들이 런칭이 되고 있고, 또 해외에서도 보다 전문적인 다양한 머신들이 새롭게 선보이고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에스프레소 커피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고 있고 홈에스프레소에 대한 수요가 많이 커지기도 한 까닭에 이제는 가정용 반자동 에스프레소 머신의 종류도 꽤나 다양해졌습니다. 이젠 각각의 고객의 요구에 적합한 가격대와 기능의 세분화가 이루어지는 경향이 두드러지고 있고, 또한 업소용 못지않은 고급형 홈 에스프레소 머신들도 새롭게 출시되면서 좀 더 라인업을 견고히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사실 국내에서도 이젠 가정용 에스프레소 머신에 대한 관심이 꽤나 뜨겁지만, 아직은 대부분 20~60 만원대 정도의 보급형 에스프레소 머신들에 대한 내용들이 대부분입니다. 다소 아쉬운 이야기이지만, 이러한 보급형 에스프레소 머신들은 사실 제대로 된 에스프레소를 추출하기에 많은 제약들이 있습니다.  에스프레소 원두에 따른 정확한 추출 온도 겨냥은 물론, 추출이 실시 되는 동안 1~2도 내의 추출온도 편차 유지도 쉽지가 않으며 대다수 이들 머신은 국내 환경에서는 제대로 된 추출압력을 보여주지도 못하는 것이 사실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머신은 현실적으로 감흥있는 에스프레소 솔로샷을 추출 할 수 없는 머신들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보급형 머신의 경우라도 밀크 베리에이션 음료나 아메리카노 등의 희석식 커피로 즐기기엔 그렇게 나쁘지 않은 커피를 만들어 주기도 하니 자신의 커피 취향에 따른 정확한 성능의 모델들, 가격대를 취사 선택할 필요가 있습니다. 하지만 역시나 좋은 커피를 위해서는 그만큼의 돈을 더 투자해야한다는 기본적 원리는 변함이 없습니다.    

국내에서도 아직 고가의 에스프레소 머신의 저변이 상당히 협소한 상황이기도 하지만 커피에 대한 관심에 힘입어 200만원 이상의 고급형 에스프레소 머신들의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상태이기도 합니다. 이에 따라 해외에서 인기 있는 중고급형 에스프레소 머신들 몇 종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에스프레소 머신군의 기본 성능 비교



반자동 에스프레소 머신의 성능을 판단하는 주요 능력으로는 크게 에스프레소 추출 성능과 스티밍 압력, 그리고 연속추출의 안정성을 들 수가 있겠습니다. 상업용 머신은 이 세가지 요건을 만족시킬 만큼의 충분한 능력을 지니고 있음은 당연하겠죠. 상업용 머신의 성능을 기준으로 지금껏 소개한 가정용 머신들의 능력을 비교한다면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untitled.jpg  


가정용 머신과 상업용 머신의 가장 큰 차이점을 꼽으라면 연속추출의 안정성을 들 수 있겠습니다. 가정용 머신과는 비교가 되지 않을 만큼의 대용량의 보일러를 채용하고 있기 때문에 여러 잔의 커피를 추출하고, 연속된 스티밍을 해야 하는 상황에도 안정적으로 작동합니다. 상업용의 경우 통상 2그룹이상의 시스템이기에 4잔 이상의 커피를 동시에 추출할 수가 있습니다. 그룹별로 개별 보일러를 채용하고 있는 머신의 경우는 더욱더 안정적인 성능을 보여주죠. 반면에 보급형 반자동 머신들의 경우는 연속추출의 성능은 기대하기 힘들며, 싱글보일러의 특성상 스티밍조차 커피의 추출이 끝난 뒤에야 실시할 수 있다는 제약이 있습니다.


 이에 반해 가정용 최상급 반자동 머신들의 경우 업소용에는 못미치지만, 뛰어난 성능의 대용량의 보일러를 채용하고 있어 추출성능과 스티밍 성능에서 업소용에 근접하는 능력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역시나 연속추출의 안정성에서는 다소 부족한 것은 소형 가정용 머신의 태생적 한계라 볼 수 있겠습니다.

 그럼에도 가정용에서 업소용 만큼의 대량의 커피를 추출할 경우는 많지 않다는 것을 고려한다면, 성능만으로 평가한다면 업소용에 근접한 성능의 가정용 하이엔드 머신은 홈카페의 가장 이상적인 머신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가정용 머신의 보일러 구조에 대한 이해



자세히 설명하자면 꽤 길어질 분량이기에 머신의 선택에 있어 필요한 정도로만 간단히 언급하도록 하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에스프레소 추출을 위한 온도 제어 성능과 밀크 스티밍을 위한 보일러 능력에 밀접한 부분이 에스프레소 머신의 보일러 구조이므로 사실상 에스프레소 머신의 심장이라 보아도 어색하지 않습니다. 

 

 ➀ 싱글보일러 머신

 

 SBDU (Single Boiler Dual Purpose)라 불리우며, 보일러가 하나인 머신을 말합니다. 커피의 추출과 스팀을 하나의 보일러에서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동시에 추출과 스티밍을 실시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추출과 스티밍 작업간 보일러는 각각 독립적인 온도제어 방식을 취하는데, 예를 들어 추출온도는 95~100℃선에서 또한 스티밍시는 온도는 120~140℃ 선으로 더 높여 고압의 증기를 만들 수 있도록 컨트롤 합니다. 바로 이점이 싱글보일러 머신의 단점이기도 하죠. 하나의 보일러에서 가변적으로 온도를 제어하다 보니 커피 추출시 보일러의 온도를 정확히 제어하기 힘들어 커피 추출시 품질의 편차가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이 때문에 직접 온도를 제어할 수 있는 기능을 채용한 머신은 보다 고가이기도 하고, 이런 기능이 없는 머신들의 경우는 PID(전자식 온도조절계)를 이용하는 등 개조를 통해 단점을 보완하려는 시도를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에스프레소의 추출만을 목적으로 한다면 싱글보일러의 성능만으로도 준수한 추출성능을 보여주기 떄문에 에스프레소 매니아들 사이에서는 가격대 성능비가 좋은 싱글보일러 머신도 고려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이전 소개해드린 실비아나 가찌아의 클래식과 같은 머신들이 대표적인 보급형 싱글보일러 머신이기도 합니다.


 

 ② 더블보일러 머신

 

 싱글 보일러와는 달리 두 개의 보일러를 채용하고 있는 머신입니다. 추출용 보일러와 스티밍용 보일러를 별도로 채용하고 있기 때문에 커피 추출과 스티밍을 동시에 실시할 수 있습니다. 두 개의 보일러를 채용했기 때문에 싱글보일러 머신보다는 크기가 크고, 가격도 고가에 속합니다. 각각의 개별 보일러를 채용한 이유로 자유롭게 추출과 스티밍, 온수 추출에도 큰 제약이 없다는 점이 가장 큰 매리트가 되겠습니다.


같은 머신에서도 더블보일러를 채용한 버전이 더 높은 가격으로 형성이 되어 있죠. 국내에서 하이엔드급 머신으로 유명한 Domo Bar 매뉴얼 슈퍼의 더블 보일러 버전은 400만원을 넘습니다. 상업용에서 더블보일러를 채용한 머신으로는 라 마르조꼬(La Marzocco)와 달라 꼬르떼(Dalla Corte)등이 있습니다만 이제 가정용에서도 접근 가능한 가격대의 더블 보일러 머신들이 하나둘 출시되고 있습니다.


 

 ③ 열교환식 (Heat Exchanger) 머신

 

 싱글보일러의 단점과 듀얼보일러의 단점을 절충한 방식의 모델입니다. 하나의 대용량의 보일러를 가지고 있으나, 열교환기(Heat Exchanger)라는 장치를 통해서 커피 추출과 스티밍이 동시에 가능합니다. 싱글, 더블 보일어 머신에 비해 복잡한 구조를 가지고 있으나 크기는 더블보일러 머신에 비해 작고 성능은 싱글 보일러 머신보다 뛰어나 최근 각광받고 있는 시스템입니다. 보일러 온도제어능력이 뛰어나 일정한 추출온도로 편차 없는 커피를 추출하기에 용이하죠. 다만 한가지 특징이라면, 추출전 열교환기 내에 적정온도 이상으로 과열된 물을 미리 배출해주어야 하는데 이것을 물흘리기(Colling Flush)라고 하며, 열교환식 머신에서는 필수적인 과정 중 하나입니다. 과열된 물로 추출을 하게 되면 적정추출보다 과추출되어 쓴맛이 강한 커피가 추출되게 됩니다.

열교환식 머신의 경우 더블 보일러 머신 보다는 저렴하지만 싱글머신 보다는 역시 훨씬 고가에 가격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국내에 판매되는 달라꼬르떼 미니나 베제라의 모델의 경우 200만원 후반대에 가격을 형성하고 있죠. 상업용 열교환식 머신은 누오바 시모넬리(Nuova Simonelli), 라 심발리(La Cimbali) 등이 있습니다.




본격적인 홈에스프레소 추출 입문을 위한 가정용 중급 반자동 에스프레소 머신



저렴한 가정용 반자동 에스프레소 머신들이 인기를 얻으면서 보다 나은 에스프레소 추출을 위해 조금 더 고성능의 머신을 찾는 커피 애호가들이 많아졌습니다. 이런 요구를 반영하여, 상업용 급의 성능엔 다소 못 미치더라도 보다 고성능의 보일러를 채용하여 안정적인 추출압력과 스팀밀크를 위한 강한 스팀능력을 갖춘 에스프레소 머신들이 중·고가의 가격대의 제품군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부터 몇몇의 머신들은 에스프레소 커피의 역사와도 관련지어 다루게 될 것 같네요.


1. 가찌아 가정용 머신 라인


1256beb5f4f74b8e598196c91f5b2c78.jpg


d76bdecf8802d3f7e1956a0d9de5d6ed.jpg



피스톤 방식의 에스프레소 머신의 발명을 통해 에스프레소의 역사의 한 획을 그은 이탈리아의 “아칠레 가찌아(Achille Gaggia)”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커피머신 제조업체 “가찌아”의 가정용 에스프레소 머신입니다. 잠시 소개하자면, 가찌아 이전에 이미 밀라노의 “베제라”가 증기압방식으로 커피에 압력을 가해 커피를 추출하는 방식으로 많은 인기를 얻고 있었습니다만, 가찌아의 피스톤 방식의 머신이 개발됨으로써 에스프레소 커피의 정체성이 보다 명확해졌다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무슨 말이냐면, 이전의 증기압으로 추출하던 에스프레소에서는 찾아볼 수 없었던 이 크레마가 바로 피스톤 방식의 가압방식이 발명됨으로써 얻어진 귀중한 소득이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잘 추출된 에스프레소에는 크레마라고 부르는 일반 여과식의 드립커피에서는 볼 수 없는 황갈색의 추출물이 커피의 표면에 두텁게 형성이 됩니다. 이 크레마는 커피의 깊은 맛과 풍미를 더해주며 잘 추출된 에스프레소를 가늠하는 기준이 되기도 하죠. 이런 이유로 당시엔 크레마가 있는 가찌아 머신으로 추출된 에스프레소는 “천연크림의 커피”라 불리우며 선풍적인 인기를 얻기도 했구요.

 

 01797ef0d365f63355c2ee56def392d4.png  

 

그 역사와 전통을 바탕으로 많은 노하우를 가진 가찌아는 상업용 머신의 노하우를 통해 가정용 머신들도 제작하기 시작하였고, 많은 유저층을 보유하고 있는 커피머신 브랜드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아래 머신들은 모두 가찌아의 최초의 가정용 에스프레소 머신이었던 1977년 Baby Gaggia의 전통을 이어 받은 후손들이죠.


f690bde56a3219c4494457a48c972c1b.jpg

Gaggia Baby 1977


7d89098f022de63f78bb08a7bdbb798c.png

근래 출시되는 가찌아 가정용 모델들


머신소개보다 엉뚱한 이야기가 길었네요. 지금 소개할 머신은 “가찌아 클래식”이란 모델로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상업용에 크게 뒤지지 않은 준수한 품질의 에스프레소를 추출해 주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전면부 스테인리스 스틸의 간결한 디자인에 상업용급 포터필터의 채용으로 고급스러움을 더해주고 그룹헤드에 3way 솔레노이드 밸브시스템을 채용함으로써 추출후 포터필터내 잔여 수분을 빠르게 제거할 수 있구요. 복잡하지 않은 심플한 외관과 간단한 조작으로 세세한 기능보다는 에스프레소 추출의 기본기에 충실한 모델이며, 세계적인 베스트셀러에 속하는 머신입니다. 


새제품의 경우 국내에서 구하기가 쉽지 않아 해외 구매대행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으나, 중고물품의 거래도 고려해봄직 합니다. 인기모델인 이유로 고장이 나더라도 부품수급이 활발하고 구하기도 쉬운 편이거든요. 같은 계열 머신들로는 버튼식 마감과 플라스틱 외관의 같은 계열 머신인 가찌아 베이비 클래스(baby class)나 추출용 보일러와 스팀용 써모블록을 함께 채용하여 성능을 높인 가찌아 베이비 트윈, 그리고 추출량 메모리가 가능한 가찌아 도즈 등의 머신들이 있습니다. 가찌아 클래식과 베이비 클래스의 경우 동일한 알미늄 보일러를 채용하고 있습니다.

 

 


가격 : 40~90만원대 까지 모델별로 다양
장점 : 가찌아 클래식의 경우 기본에 충실한 머신
단점 : 일부 다른 보급형 머신보단 우수하지만,  다소 부족한 보일러 용량(100cc), 살짝 부족한 스티밍 압력


 

2. Rancilio Miss silvia

 

 1bc6f4f7bed15ae738b5c1c70f345e5a.gif

Rancilio Miss silvia PID 버전

 

아마도 국내 중고급 반자동 커피 머신중에 가장 널리 보급되고, 가장 많은 인기를 가지고 있는 머신이 아닐까 합니다. 상업용 커피머신 제품군으로도 유명한 이탈리아 회사인 란실리오의 대표적 가정용 머신이죠. 하지만 그만큼 말도 많고 성능과 가격대 성능비에 대한 논란도 제법 불러일으키고 있는 인기 모델입니다. 


Miss 실비아는 싱글보일러를 채용한 머신으로 추출과 스팀을 하나의 보일러에서 담당합니다. 나중 고급형 반자동 머신에 관해 소개할 때 설명 할테지만, 싱글보일러 머신의 경우에는 에스프레소의 추출과 스티밍을 동시에 실시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죠. (물론 실비아 이하 거의 모든 보급형 싱글보일러 머신들의 공통된 단점이기도 합니다만) 보일러의 용량은 앞서 언급한 가찌아의 그것보다 조금 큰 250cc 정도의 황동보일러를 채용하고 있어서, 스팀의 강도는 꽤 준수한 편입니다. 통상 8oz(240ml) 정도를 밀크 스티밍할 때 40여초 정도가 소요되는데 나름 가정용에서는 우수한 편에 속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보급형의 보일러보다는 확실히 대용량의 보일러이기 때문에 추출성능이 우수하며, 에스프레소를 즐기는 많은 사람들의 선망인 질좋은 크레마를 손쉽게 볼 수 있는 편입니다. 가정용에서는 가격대비 우수한 에스프레소의 추출성능을 보여주는 머신이지만, 우리나라에선 좀 이야기가 다릅니다. 해외에선 700불 안팍의 가격이지만, 국내에서는 150만원선의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거든요 이런 이유로 요즘은 해외 쇼핑몰을 통한 직구매나 구매대행 업체를 통한 구매 수요가 눈에 띄게 늘었습니다. 


싱글보일러 머신의 단점중 하나가 가열주기가 일정치 않기 때문에 추출시 온도를 컨트롤 하기 힘들다는 점인데, 좀 더 나은 성능을 위해 온도 컨트롤을 위한 PID 개조 등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굳이 단점을 꼽으라면, 장시간 무리한 스티밍으로 인한 과열현상으로 히터가 손상되는 문제점이 종종 발생하니 주의가 요구된다는 점을 들수 있겠군요. 스테인리스 스틸의 세련된 외관과 준수한 추출능력, 스티밍 능력을 갖춘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모델이라 할 수 있습니다. 굳이 따지자면 앞서 소개한 가찌아의 제품군들보다는 한단계 상급 머신이라 볼 수 있겠네요.

 

 

 

가격 : 150만원대
장점 : 우수한 성능, 세련된 디자인, 중급라인의 베스트셀러
단점 : 스티밍시 보일러 과열현상, 두배에 가까운 국내소비자 가격


3. Breville Bes 870


3e3c5b0c7ea7d5400b739b248403fedc.jpg

그라인더 일체형 및 PID 제어가 가능한 BES 870


호주의 유명 가전 업체인 브레빌의 에스프레소 라인은 꽤나 다양한 기종들로 각 영역을 포진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중상급 보급형 가정용 머신으로는 가장 편의성 기능이 뛰어난 기종으로는 Bes 870 을 꼽을 수가 있습니다. 그라인더 일체형의 성능에 PID 기능까지 입문용 가정용 에스프레소 머신이라고 보기에는 꽤나 훌륭한 기능들이 채용되어 있습니다. 별도의 그라인더를 구매할 필요가 없고, 추출 온도를 총 5단계로 조절 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히 큰 장점입니다.  이 때문에 SCAA (미국스페셜티커피협회)에서 ‘2013 BEST NEW PRODUCT 로 선정된 머신이기도 하죠. 써모코일을 사용한 머신이기에 스티밍 압력이 약하다는 단점과 장시간 사용시 그라인더가 에스프레소 머신의 열기의 영향을 받는다는 점, 그리고 54mm 의 독자적인 포터필터 구경으로 호환성이 좀 부족하다는 점을 제외하고는 충분히 훌륭한 머신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가격 : 해외가격 600~700 불 선
장점 : 그라인더 일체형의 편의성, 세련된 디자인, PID 제어 기능, 떠오르는 신예
단점 : 약한 스티밍 능력, 58mm 파트들과 호환성 부족




에스프레소 매니아를 위한 대표적 가정용 상급(하이엔드) 에스프레소 머신들



■ Breville Double Boiler BES900(920)XL : 200만원 초중반



breville_dual_boiler.jpg 


 

구 분

제 원

비 고

그룹헤드

독자그룹

58mm 포터필터 사이즈

커피보일러

0.3L


스팀보일러

0.95L


PID

o

그룹 보일러 PID

펌프타입

바이브레이션

콜드완드

x

온수

o

급수방식

물탱크 전용


물탱크용량

2.5L

프리인퓨전

o

프로그램 pre-infusion

기 타


호주의 브레빌의 듀얼보일러 PID 모델입니다. 출시 초기 부터 WBC 공식 머신의 온도 컨트롤 시스템에 부합하는 온도 안정성을 위해 실제 현업 바리스타들과 함께 작업하기도 한 모델이고, 저렴한 가격과 높은 성능, 다양한 기능을 대거 포함한 슈퍼 루키 쯤 되는 모델이 되겠습니다. WBC 기준에 부합하기 위해 추출간 +/-1.35°F 의 온도 편차만을 보이는 안정적인 모델이며, 프리인퓨전 타임 세팅, 온오프 등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내장한 이상적인 가정용 커피 가전의 모습으로 탄생되었습니다. 국내 정식 판매가 되고 있는 모델이고 보다 업그레이드 된 머신(920)이 곧 출시 예정에 있습니다.



■ 달라꼬르떼 미니 : 200 만원대 중반


dalla01.jpg 

 

구 분

제 원

비 고

그룹헤드

독자그룹

54mm 포터필터 사이즈

커피보일러

0.5L


스팀보일러

1.5L


PID

x


펌프타입

바이브레이션

콜드완드

x

온수

x

급수방식

물탱크 전용


물탱크용량

3L

프리인퓨전

o

프로그램 pre-infusion(2초,4초)

기 타


가정용으로는 손색이 없는 기능을 빠짐없이 갖추었습니다. 상업용 머신으로도 유명하여 달라꼬르떼 머신을 사용하는 커피샵도 무척 많은 편인데, 달라꼬르떼 미니는 상업용과 동일한 방식의 보일러를 사용하는 것이 큰 특징이겠네요. 상업용의 경우 각각의 그룹마다 독립보일러를 사용하는데, 이 달라꼬르떼 미니 역시 듀얼보일러 방식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다른 머신들과 차이가 있다면 달라꼬르떼는 일반 58mm가 아닌 54mm 그룹시스템을 사용합니다. 이는 상업용도 마찬가지이며 일반 58mm 탬퍼나 바스켓은 호환이 불가능합니다. 프리인퓨전 기능을 세팅할 수 있기에 좀더 나은 품질의 에스프레소를 추출할 수 있고, PID 제어는 아니지만 어느정도 추출온도를 제어하는 기능이 포함이 되어 있으며 추출량 메모리 기능까지 충실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달라꼬르떼 슈퍼 미니와는 달리 온수추출을 위한 온수노즐은 생략되어 있습니다.


■ 베제라(Bezzera) Giulia


44-giulia_fronte_light_ok.jpg 


구 분

제 원

비 고

그룹헤드

e-61

58mm 포터필터 사이즈

커피보일러

2L 열교환 방식


스팀보일러



PID

x


펌프타입

바이브레이션

로터리 펌프 옵션 가능

콜드완드

x

온수

o

급수방식

물탱크

로터리 버전은 직수 연결 가능

물탱크용량

2.5L

프리인퓨전

o

매커니컬 프리인퓨전

기 타


베제라 가정용 머신중 상위급에 속하는 머신입니다. BZ07의 상급 모델이며, BZ07과는 보일러 용량과 그룹헤드의 종류에서 차이점을 보입니다. 2L의 보일러를 채용하고 있으며, E-61 그룹시스템을 장착하고 있습니다. 대용량의 보일러의 능력으로 강한 스팀압력과 연속 추출에서도 좋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열교환 방식 머신으로 추출 온도를 위한 온도 서핑 테크닉에 익숙해질 필요가 있습니다. 국내에서 유저가 굉장히 많은 모델이기도 하지만 국내 정식 판매는 이루어지고 있지 않으며, 해외 직구나 구매 대행으로 구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Quickmill Dual Boiler QM67 : $1,899.00


quick_mill_QM67.jpg 

 

구 분

제 원

비 고

그룹헤드

e-61

58mm 포터필터 사이즈

커피보일러

0.75L


스팀보일러

0.8L

-오프 가능

PID

o


펌프타입

바이브레이션

콜드완드

o

온수

o

급수방식

물탱크

 

물탱크 용량

3.5L

프리인퓨전

o

매커니컬 프리인퓨전

기 타


에스프레소 명가 퀵밀사에서 새롭게 출시한 나름 적정한 가격대인 듀얼 보일러 머신인 QM 67 입니다. 미국의 에스프레소 머신 유통회사인 크리스 커피에서 소비자의 요구를 반영해 퀵밀사에 직접 건의를 통해 제작된 머신으로 소형의 크기에도 PID 컨트롤, E-61 그룹헤드, 듀얼 보일러 머신으로 손색없는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바이브레이션 펌프를 채용한 물탱크 전용 머신이며 스팀 보일러 사이즈가 0.8L 로 조금 작은 것만 감안한다면 꽤 훌륭한 머신으로 평가할 수 있을 듯 합니다. 가장 경량급의 듀얼보일러 머신이 아닌가 합니다. 

 

■ Alex Duetto II by Izzo : $1,995.00



www.chriscoffee.com_08_07_13_05_01.jpg 

 

구 분

제 원

비 고

그룹헤드

E-61

58mm 포터필터 사이즈

커피보일러

0.8L

스팀보일러

1.8L

온-오프가능

PID

o

펌프타입

로터리

콜드완드

o

온수

o

급수방식

겸용

물탱크용량

프리인퓨전

기 타 

2.4

o



          매커니컬 프리인퓨전



IZZO 사의 듀얼 보일러 머신 알렉스 듀오또 II 입니다. 큼직한 크기와 넉넉한 드립 트레이등 안정적인 생김새가 매력적이고, 도모바의 더블 보일러 모델 이후의 가정용 듀얼 보일러로 각광 받는 모델이기도 합니다. 물통과 직수를 모두 선택이 가능하며 PID 를 통해 추출 온도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프리 히팅에 관여하는 스팀 보일러를 별도로 온-오프 시킬수가 있습니다. 듬직한 안정감으로 현재 해외에서도 많은 유저층을 보유하고 있는 모델이기도 합니다. 



■ Vivaldi II Single Group Dual Boiler by La Spaziale : $2,295.00



www.chriscoffee.com_08_07_13_46_03.jpg 


 

구 분

제 원

비 고

그룹헤드

독자그룹

53mm 포터필터 사이즈

커피보일러

0.45

독립 보일러 방식

스팀보일러

2.5L

PID

o

섭씨 1도 단위 조절

펌프타입

로터리

콜드완드

옵션

온수

o

급수방식

직수전용

물탱크용량

X

프리인퓨전

o

프로그램 프리인퓨전

기 타


 지난 수년간 아주 많은 판매량을 보였던 라스파지알레의 머신입니다. 로터리 펌프를 채용하고 있으며, 섭씨 1도 단위로 추출 온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블랙과 레드 두 모델이 있으며, 하위 모델인 MINI 모델과 큰 차이는 없으며 펌프 종류에 차이가 있습니다. 독자적인 구조의 그룹헤드에 부착된 독립 보일러를 통한 듀얼 보일러 시스템이며, 현재는 프로그램 제어가 가능한 프리인퓨전 기능이 채용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구형 머신의 경우는 별도의 프리인퓨전 챔버를 부착하여 프리인퓨전 기능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 Rocket R58 Espresso Machine : 300만원 후반



www.chriscoffee.com_08_07_13_59_18.jpg

 

구 분

제 원

비 고

그룹헤드

E-61

58mm 포터필터 사이즈

커피보일러

0.58L


스팀보일러

1.8L

-오프 가능

PID

o

외부 콘트롤러

펌프타입

로터리

콜드완드

o

온수

o

급수방식

겸용

물탱크용량

2.5L

프리인퓨전

o

매커니컬 프리인퓨전

기 타


에스프레소 머신의 명가 로켓사의 새로운 듀얼 보일러 머신입니다. 직수-물탱크 겸용으로 사용이 가능하며, E-61 그룹헤드와 별도의 프로그램 기능을 내장한 최신의 머신입니다. 1.8 리터의 스팀 보일러와 0.58 리터의 보일러 온도를 외장형 컨트롤러로 세팅할 수 있습니다. 머신의 클래식한 외관을 위해 외장형으로 컨트롤러를 제작했을만큼 디자인에 신경을 쓴 듯한 모습입니다. 에스프레소 머신 명가답게 충실한 완성도를 가지고 있고, 특히 보일러 온도를 오프셋 없이 실시간으로 표시하는 등 세세한 고민들이 녹아있습니다. 



■ El Rocio(엘로치오) - 자르


1454634_594719133928736_771502695_n.jpg

 

구 분

제 원

비 고

그룹헤드

독자 그룹

58mm 포터필터 사이즈

커피보일러

0.6L


스팀보일러

2L


PID

o


펌프타입

바이브레이션

콜드완드

x

온수

o

급수방식

겸용

물통 오토필 형태로 직수 연결

물탱크용량

2.4L

프리인퓨전

o

프리인퓨전 기능+가변압

기 타

세팅 콘트롤러 별도


추출에 관심이 있는 에스프레소 매니아들을 위한 가장 재미있는 접근을 보인 국산 가정용 에스프레소 머신입니다.  가변압/ 가변 유량 추출은 재미난 세팅을 가능케 해주며 훌륭한 커피를 위한 변수 조절의 의미에서 꽤 흥미로운 머신이며 독자 그룹헤드이긴 하지만,  E-61 기반의 추출파트 구조 채용으로 높은 소모품 호환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특히 PID 기반 듀얼 보일러 채용으로 인한 추출 온도 안정성 및 큰 보일러 성능으로 인한 스티밍 성능이 돋보입니다. 하지만 가정용으로는 꽤 큰 형태를 갖추고 있으며, 아직 출시 초기라 세세한 버그 및 디테일한 부분의 개선점이 요구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 La Marzocco GS/3 : 900~1,000만원대


www.chriscoffee.com_08_07_14_36_30.jpg 

  

구 분

제 원

비 고

그룹헤드

독자그룹

58mm 포터필터 사이즈

커피보일러

1.5L


스팀보일러

3.5L

-오프 불가능

PID

o

섭씨-화씨 0.1도 단위 조절

펌프타입

로터리

콜드완드

옵션

온수

o

cold mixing

급수방식

겸용

직수-물탱크 겸용

물탱크용량

3.5L

프리인퓨전

o

프로그램 / 패들식 pre-infusion

기 타


가정용으로 사용하기에는 가격적 측면에서 다소 부적절한 모델이긴 하지만, 다양한 머신들의 장점을 모아 둔 머신임에는 틀림이 없습니다. 라마르조꼬 특유의 침출식 그룹헤드를 가지고 있으며, 모델에 따라 프리인퓨전을 프로그램 방식과 패들 방식으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큰 강점은 바로 추출온도 유지이며 넉넉한 스팀 보일러 용량 역시 어느정도 바쁘지 않은 소형 카페에서 충분히 커버 가능 할 정도입니다. 


가정용 뿐만이 아니라 로스터리샵 등의 추출 샘플러, 커피랩의 테스터기로도 많이 사용하기도 하는 머신입니다. 가정용 머신으로서의 위상은 굳건한 편이기도 하나 우수한 가정용 머신들의 출시가 이루어지면서 그 간극이 조금씩 줄어들기도 하는 모습입니다.




profile

ABOUT ME

대한민국 No.1 커피 미디어 "블랙워터이슈" 입니다.
블랙워터이슈 에디터
B.EXPERT

댓글 10

profile

레르디

Mar 03, 2014 22:32

보유자격 없음
한번에 정리된 내용이 보기 좋네요!
profile

BlackWaterIssue(Admin) 작성자

Mar 04, 2014 08:08

감사합니다 ^^
profile

맑음

Jul 03, 2014 12:33

보유자격 없음
요즘 에스프레소가 너무 좋아서 머신을 찾아보던 중이였는데,,,글이 도움이 되네요,,,
profile

"비밀글입니다."

profile

"비밀글입니다."

profile

운영자 작성자

Jan 29, 2015 12:19

출처를 밝히시고 게재되는 해당 링크 주소 알려주시면 가능하십니다. ^^
profile

Jan 30, 2015 14:34

보유자격 없음
좋은글 감사합니다. 베제라 길리아를 직구하여서 바로 사용하여도 상관없나요 ? 전압의 문제가 있는지요 ?
profile

indend007@naver.com 작성자

Jan 30, 2015 14:41

작동은 가능하나 정상 동작 여부는 확답드릴수 었습니다.
펌프교체를 하셔야할거에요
profile

어늬

Jul 19, 2019 16:42

보유자격 없음

라마르조꼬 사고싶다...

profile

시온

Jul 23, 2019 14:07

보유자격 없음

커피머신을 보는 기준이 달라졌습니다. 감사합니다

【REVIEW】 가정용 싱글 보일러 에스프레소 머신의 대명사,... 3

가정용 싱글 보일러 에스프레소 머신의 대명사, 가찌아 클래식 프로 리뷰▼가찌아 클래식의 역사와 리뷰에 대한 내용은 아래 링크 참조가찌아 클래식, 잘 다듬어진 기성복 느낌의 에스프레소 머신 - #1 첫인상 홈 에스...

By BW컨텐츠팀

조회수 : 537 추천수 : 0

에스프레소 추출에서 물흘리기(Perge)와 추출온도의 상관 ... 3

에스프레소 추출에서 물흘리기(Perge)와 추출온도의 상관 관계 by 란실리오| 란실리오 RAMP UP 행사 RECAP현재 에스프레소 머신 제조사인 란실리오社에서 북미지역을 대상으로 추출 역학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인 RAMP...

By 서리

조회수 : 900 추천수 : 2

【Latte Art】 라떼아트를 위한 에스프레소 추출 3

라떼아트를 위한 에스프레소 추출 지난 기사인 라떼아트를 위한 밀크 스티밍 내용 가운데 더 나은 라떼아트를 위해 필요한 요소로 좋은 크레마를 꼽았다. 이처럼 라떼아트에서 에스프레소는 마치 도화지와 같은 역할...

By BW최고관리자

조회수 : 3021 추천수 : 1

【COFFEE BASICS #7】 커피의 테이스팅 노트란 무엇이며, ... 2

커피의 테이스팅 노트란 무엇이며, 어떻게 결정되는가? 스페셜티 커피를 접해본 소비자라면 흔히 패키지에 적혀 있는 테이스팅 노트(Tasting Note)를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카운터 컬쳐 커피의 Big Trouble...

By BW최고관리자

조회수 : 4004 추천수 : 1

【Roasting】 로스트 디벨롭먼트(Roast Development)는 무... 4

로스트 디벨롭먼트(Roast Development)는 무엇인가? by 5 Senses Coffee 위 질문에 대한 답은 꽤 간단하다. 로스트 디벨롭먼트(이하 RD)는 커피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들 가운데 하나이다. 그것의 범위와 상태에 ...

By BW최고관리자

조회수 : 2874 추천수 : 1

【Cupping】 우리의 미각을 훈련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 17

우리의 미각을 훈련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 커피에 입문한 이후 전문가로 인정받기 위한 가장 중요한 단계는 커피의 맛을 감별하는 능력이다. 미각이 잘 훈련되어 있지 않다면 맛에 대한 표현이나 다른 사람들에게 맛...

By BW최고관리자

조회수 : 7045 추천수 : 4

숟가락 두개로 아메리카노를 더욱 맛있게 만들어보자. By J... 5

숟가락 두개로 아메리카노를 더욱 맛있게 만들어보자. By James Hoffman 숟가락 두개로 아메리카노를 더 맛있게 만들 수 있다? 과연 사실일까요? 영국 스퀘어마일의 제임스 호프만은 "COFFEE HACK : BETTER AMERICANO...

By 운영자

조회수 : 4927 추천수 : 0

분쇄 온도가 추출에 미치는 영향 by Bean Scene Magazine 14

호주의 커피 매거진 Bean Scene Magazine에 분쇄된 커피의 온도가 추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컬럼이 게재되었습니다. 해당 컬럼은 커피 사이언스 랩을 운영 중인 Monika Fekete 박사의 테스트 결과를 담고 있으며 커...

By 서리

조회수 : 968 추천수 : 3

더 맛있는 에스프레소를 위해 데미타세를 돌리지 말아야 할... 48

더 맛있는 에스프레소를 위해 데미타세를 돌리지 말아야 할 이유 By James Hoffman영국 스퀘어마일의 대표 제임스 호프만이 더 맛있는 에스프레소를 즐기기 위한 팁을 유튜브를 통해 공유했습니다. 일반적으로 많은 ...

By 서리

조회수 : 1938 추천수 : 6

[커피학개론] 에스프레소 세계의 공용어 “BREW RATIO” 를 ... 9

[커피학개론] 에스프레소 세계의 공용어 “BREW RATIO” 를 아십니까? # 리스트레또, 룽고. 아마도 커피를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한번쯤은 들어보셨을 단어겠죠. 이들은 에스프레소의 형제인 동시에 각기 다른 Flavor ...

By 운영자

조회수 : 2299 추천수 : 5

【그라인더】 Etzinger etzMAX, 엔지니어가 작심하고 만든 ... 4

Etzinger etzMAX, 엔지니어가 작심하고 만든 그라인더엣징거는 그동안 유수의 그라인더 브랜드의 OEM 생산 및 버(Burr) 파츠를 생산해온 기업으로서 그라인더 관련 부품 및 버에 관한 축적된 노하우를 가졌다. 지난 2...

By BW컨텐츠팀

조회수 : 2398 추천수 : 2

【MENU】 플랫 화이트에 대하여 by 파이브센시스 커피 54

플랫 화이트에 대하여by 파이브센시스 커피플랫 화이트(Flat White)의 역사와 각 지역에서 볼 수 있는 특징들 기사에서 우리는 플랫 화이트에 대한 역사와 각 지역에서 이 커피를 어떻게 보는지에 대해 다뤘다. 최근 ...

By BW컨텐츠팀

조회수 : 4013 추천수 : 2

【Essay】 친절(kindness)을 유지하기 위해 15

친절(kindness)을 유지하기 위해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어떤 특정한 상황과 누군가에게 느꼈던 소감을 글에 담는 것이 아님을 미리 알린다. '사람의 태도'에 대한 경험을 다루기 때문에 오해를 불러일으키기 쉽지만,...

By BW최고관리자

조회수 : 3139 추천수 : 5

에스프레소 입문자과 매니아를 위한 가정용 중급, 상급(하... 10

가정용 에스프레소 머신 시장이 확장되면서 국내에도 많은 에스프레소 머신들이 런칭이 되고 있고, 또 해외에서도 보다 전문적인 다양한 머신들이 새롭게 선보이고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에스프레소 커피에 대한 관심...

By 운영자

조회수 : 41888 추천수 : 3

직접 만나본 e61의 아버지 Faema의 T.R.R (Tartaruga) 5

| MUMAC최근 약 2주간 이탈리아, 스페인, 네덜란드 3국을 통해 관련 머신 업체들을 방문한 후기를 몇가지 이슈로 나눠 정리해볼 예정입니다. 여정에 동참케 해주신 (주)두리트레이딩측에 감사드립니다. | 이탈리아 밀...

By 서리

조회수 : 571 추천수 : 4

서버에 요청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