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뉴스

산레모 오페라 2.0의 CDS 프로파일링 세미나 열려

2023-03-23  



산레모 오페라 2.0의 CDS 프로파일링 세미나 열려

다양한 프로파일을 적용한 커피 비교 시음 병행

데이터와 관능에 대한 시사점 제시


지난 16일 강남구 신사동의 커피휘엘에서 산레모 오페라 2.0의 CDS시스템을 활용한 프로파일링 세미나가 열렸다. 본 행사는 에이덴 주최로 유저의 사용 경험을 공유하는 취지로 열리는 연재행사로 이날은 오페라 2.0을 사용하고 있는 커피휘엘의 송병규 과장이 주 진행을 맡아 진행했다.




송병규 과장은 오페라 2.0의 기능 설명으로 프리젠테이션을 시작했고 주요 기능인 CDS(Control Delivery System)에 대해 설명하며 CDS를 통해 다양한 추출 프로파일을 설계할 수 있고 이를 통해 동일한 커피로 유의미한 뉘앙스 차이를 만들어 낼 수 있음을 강조했다. 




유체 제어 가변압 시스템 ( CDS SYSTEM )

 Brew ratio 기술이 적용된 유체 제어 가변압 시스템은 기어펌프를 사용하여 추출 구간을 3단계로 나뉘어 압력을 다르게 설정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프리 인퓨전-메인 인퓨전-포스트 인퓨전으로 디테일하게 나뉜 추출 구간은 태블릿으로 손쉽게 바리스타가 압력 설정을 할 수 있으며, 커피의 종류와 로스팅 타입별로 구간별 압력을 변화하며 최적의 추출 레시피를 디자인할 수 있습니다.


CDS에 대한 소개 ⓒ(주)에이덴




이어 두번째 연사로 나선 벨카필터의 박상엽 대표는 벨카필터의 개발의도와 측정방식, 유저들의 경험을 소개했고 벨카필터를 이용해 사용하고 있는 에스프레소 머신의 추출상태를 점검해 음료 퀄리티를 개선한 유저의 경험을 직관적인 도식화 자료로 전달했다. 그리고 보통 육안상 추출되는 뉘앙스나 Brew ratio 등 표면적인 양상으로 추출 품질을 예측하는것이 일반적이나 벨카필터로 테스트를 해보면 동일한 양상의 샷에서 다른 데이터가 도출되는 경우가 많다며 추출이 까다로운 커피일수록 벨카필터의 효용이 극대화 된다며 강조했다.


한편 송병규 과장은 데이터를 통한 경향성 파악 등 수치적 데이터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하면서도 QC과정에서 TDS, 벨카필터를 이용한 EC값 등에 대한 데이터에 크게 의존하기 보다 반드시 관능평가를 병행하라고 조언하며 데이터와 관능 모두를 잘 사용하면 좋은 더 나은 결론에 도달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이날은 이전 행사와 같이 한가지의 커피에 다양한 추출 레시피를 적용해 비교시음하는 과정을 함께 진행했다. 이달 사용한 커피는 커피휘엘에서 낙찰받은 에티오피아 물루게타 문타샤 COE#15 였다. 


에이덴 관계자는 이와 같은 세미나를 통해 유저의 경험을 전달하는 행사가 연중 지속될 예정이라고 언급했다. 에이덴은 2023 서울 커피엑스포에 참가하며 공식 인스타그램을 통해 산레모 F18, 카페레이서, 오페라2.0 에 대한 할인 및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제보 & 컨텐츠 문의 : bwcontents@gmail.com 

profile

ABOUT ME

대한민국 최초 & 최대 온라인 커피 미디어 시장을 연 블랙워터이슈는 2012년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스페셜티 커피 시장을 기반으로 국내, 외 업계 전반에 대한 뉴스와 칼럼, 교육 정보 등을 다루고 있습니다.
일반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