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뉴스

UCC 커피아카데미 도쿄 분원, 일본 최고의 종합 커피 아카데미

2015-10-13


DSC00247.jpg




UCC 커피아카데미 도쿄 분원, 일본 최고의 종합 커피 아카데미




일본 UCC COFFEE(UCC는 창립자인 우에시마상의 이니셜을 차용하여 우에시마 커피 컴퍼니를 의미한다.)는 전통적인 일본 커피의 정수를 보여주는 기업이다. 고베에 본사를 두고 커피 박물관을 비롯하여 RTD부터 우에시마 커피전문점이라는 넬드립 커피 전문점을 비롯하여 최근 스페셜티 커피 전문점도 문을 열었다.


일본의 스페셜티 커피 마켓에 아직 UCC 커피는 본격적으로 진입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2003년부터 SCAJ(Specialty Coffee Association of Japan)의 대형 스폰서로 활약하고 있다. 일본 커피 마켓에서 극히 작은 마켓인 스페셜티 커피 시장을 진입하기 전부터 지원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최근에는 일본 도쿄에 고베와는 또 다른 컨셉과 방향을 가진 아카데미 도쿄 분원을 개설했다. 누가 봐도 스페셜티 커피의 DNA를 가진 듯한 외형적인 모습에서 향후 UCC 커피의 방향과 비전이 궁금해졌다. 블랙워터이슈에서는 UCC COFFEE KOREA의 도움으로 고베와는 또 다른 방향성을 가진 도쿄 분원의 모습을 국내 최초로 공개한다.




 DSC00189.jpg

|도쿄 심바시역 부근에서 도보로 10분 거리에 위치한 UCC 커피 아카데미 도쿄 분원




UCC COFFEE는 세계 사이포니스트 대회에서 가장 많은 챔피언을 배출한 곳이다. 검증된 자체 커피 트레이닝 커리큘럼을 바탕으로 세계적인 바리스타들을 배출하는데 아낌없는 지원을 한다. 또한 회사의 지원을 통해 챔피언이 된 바리스타들도 회사의 발전을 위해 후배 양성에 힘쓰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UCC 커피의 비전은 이런 선순환되는 인력 풀에서 찾을 수 있지 않을까.


도쿄 분원의 목적 역시도 사람에 초점을 맞춘 새로운 시도로 엿보인다. 고베의 전문적인 커리큘럼 과정과는 조금 다르게 누구나 와서 쉽게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커리큘럼이 특징인 곳이다. 일반 소비자들도 아카데미에 등록하여 커피를 짧은 기간에 배울 수 있는 다양한 기회가 있다. UCC 커피 도쿄 분원의 목적과 방향에 대해 분원장인 다카하키 히로유키상의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는 기회가 있었다. 





DSC00240.jpg

|UCC COFFEE 아카데미 도쿄 분원장인 다카하키 히로유키상




1. UCC COFFEE ACADEMY 도쿄 분원은 어떤 목적으로 설립되었는가?

UCC 커피 본사는 고베에 있다. 물론 한국분들에게도 많이 알려진 바와 같이 고베에는 커피 박물관과 함께 아카데미가 있다. 일본 전역에서 많은 커피인들이 고베 아카데미 교육을 이수하였고, 이후 아카데미에 대한 많은 문의가 있었지만 우리가 고민한 것은 컨셉이였다. 조금 다른 컨셉의 아카데미가 필요했다. 기존의 고베 아카데미는 커피를 배우기 위한 깊이 있는 열정이 있는 사람들이 모였다면 도쿄는 커피 아카데미의 문턱을 낮추고 싶었다. 물론 추출부터 로스팅, 드립 등 전체적인 과정을 모두 소개하고 종합 대학과 같은 느낌이다. 역사, 추출 등도 포함되지만 푸드 페어링과 같은 커피와 어울리는 음식과 같은 교육도 진행하기 때문에 심리적 부담감없이 누구나 와서 교육을 받을 수 있고 다양한 기간의 커리큘럼을 통해 쉽게 즐길 수 있도록 하고 있다.




DSC00263.jpg

|도쿄 심바시역 부근에서 도보로 10분 거리에 위치한 UCC 커피 아카데미 도쿄 분원 아카데미 내부




2. 고베 아케데미 본원과 대상이 다르다는 이야기인가?

대상의 범위가 넓어졌다는 이야기이다. 도쿄 분원과 같은 경우 대부분 취미를 위해 오시는 분들이며, 창업이나 전문적인 트레이닝을 위한 분들은 10% 정도 밖에 되지 않는다. 고베와 같은 경우 글로벌하게 커피에 대해 전문적인 트레이닝을 담당한다면 도쿄 분원의 경우에는 주1회 정도로 쉽게 입문할 수 있는 코스를 통해 일반인들에게 지속적으로 커피 문화의 트렌드에 대해서 제시하려고 노력하고 있고, 현재 지속적인 커리큘럼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있다. 아카데미에서는 항상 경험을 중요시한다. 커피의 경험을 통해 커피의 다양성에 대해 인지시킬 수 있도록 노력한다. 고베보다 훨씬 쉽게 커피를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




DSC00220.jpg

DSC00221.jpg

DSC00222.jpg

DSC00232.jpg

|UCC COFFEE는 일본내 라마르조코 디스트리뷰터이다. 라마르조코 스트라다 일본 한정판 에디션




3. 일본에서 커피 아카데미는 얼마나 많은가?

종합 아카데미는 유씨씨가 유일하다.


4. 바리스타에 대한 일본 사람들의 시선은?

각기 영역에 대한 전문성에 대한 존중심을 가지고 있다. 바리스타의 경우에 커피를 추출하는 사람들로써 영역에 대한 전문성을 가질때 소비자들에게 존중받는 것은 당연하다.




DSC00228.jpg

|도쿄 심바시역 부근에서 도보로 10분 거리에 위치한 UCC 커피 아카데미 도쿄 분원 쇼룸 에스프레소바의 니트로겐 커피 탭




5. 유씨씨 커피가 고베에서 시작되었는데 지방에서 도쿄까지 그리고 세계로 진출했다. 글로벌하게 된 포인트가 있다면?

유씨씨의 브랜드력이다. 커피의 세대가 변해오면서 각 시대에 가장 보급화된 커피에 대한 인사이트를 가지고 접근한 것이 힘이라고 할 수 있다. 커피 컴퍼니가 아우르는 전체 물동량이 중요하다. 일본에서는 커피는 생필품이다. 커피 마켓을 스페셜티, 하이 코모더티, 코모더티로 구분을 한다면 매년 작황 수준이 다르기 때문에 각기 다른 영역의 커피들을 모두 다룸으로 부족한 부분을 전체 물동량을 통해 메꿔주고, 이를 바탕으로 아직은 시장 규모가 크지 않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투자를 지속적으로 이어갈 수 있는 것이 진정한 힘이다. 그렇다고 해서 우리가 스페셜티 커피를 단순히 투자 대상으로 보는 것은 아니다. 스페셜티 커피는 가능성이다. 하지만 여전히 유씨씨의 메인 비지니스는 하이 코모더티의 커피이다. 하지만 그 어느것 하나 소홀하지 않으려고 노력하며 일본 커피 업계를 리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DSC00250.jpg

|UCC COFFEE에서 개발한 드립 마스터, 현재 우에시마 커피전문점에서 사용중이다.




6. SCAJ의 최대 스폰서로 스페셜티 커피를 주제로 하는 전시에 힘을 실어주는 이유가 궁금하다. 스페셜티 커피 시장의 가능성을 보나?

커피 시장의 규모는 이미 한계점에 도달한 나라가 일본이다. 하지만 그 가운데서도 스페셜티 커피 시장은 성장하는 중이다. 편의점에서도 스페셜티 커피라는 이름의 카운터 커피도 존재한다. 일반 고객들에게 매력적인 커피이다. 가능성이 있다.
 



DSC00223.jpg

|도쿄 심바시역 부근에서 도보로 10분 거리에 위치한 UCC 커피 아카데미 쇼룸 내부




7. 유씨씨 커피를 즐기는 방법이라면?

일본 소비자들의 대부분은 뜨거운 물에 커피를 여과하거나 침지하는 방식의 커피를 즐긴다. 우리는 커피 본연의 맛을 소비자들이 즐기길 원한다. 따라서 가정용 커피 메이커나 핸드 드립 모두 가능하다. 일본도 현재 드립백 시장이 성장하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편리한 커피를 좋아한다. 요즘과 같은 바쁜 일상 가운데 빠르게 커피 본연의 맛을 즐길 수 있는 제품들이 성장할 것이며, 분명 제품의 질 역시 진화할 것이라고 확신한다.




DSC00230.jpg

|도쿄 심바시역 부근에서 도보로 10분 거리에 위치한 UCC 커피 아카데미 도쿄 분원 쇼룸 에스프레소바의 니트로겐 커피 탭




8. 향후 UCC 커피의 방향이라면?

기존의 유씨씨 커피를 사랑해준 많은 일본인들의 대부분은 이제 연로해진 상황이다. 이제 새로운 세대를 준비해야 할 시점이다. 베이비 붐 세대가 지난 지금 다양한 연령대의 다양한 소비자들의 기호를 맞추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 실제로 작년부터 유씨시 부스에서 선보였던 니트로겐 커피 역시도 그 일환이다. 전세계에서 가장 트렌디한 숍들에서 시도하고 있는 니트로겐 콜드브루 커피를 유씨씨에서 올해에도 선보인다. 우리가 글로벌 커피 마켓에서 전통적인 기업이긴 하지만 계속 진화하지 못한다면 새로운 소비자들을 지속적으로 만들어내지 못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우리는 산지부터 한잔의 파이널 컵까지 모든 과정을 완벽하게 컨트롤할 수 있는 기업이다. 앞으로 지켜봐달라.




UCC COFFEE 관련 문의: 02-511-6195




※인터뷰에 도움을 주신 UCC COFFEE KOREA 김정헌 부장님께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profile_bw.jpg

2016 WCCK 공식 미디어 | BLACK WATER ISSUE

제보: bwmgr@bwissue.com



profile

ABOUT ME

대한민국 커피문화 소통 채널 블랙워터 이슈입니다. 컨텐츠 제보 / 컬럼 기고 / 로스터 정보 등록 / 광고 협의 등 커피 문화에 대한 모든 내용은 bwmgr@bwissue.com 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블랙워터이슈 에디터
B.EXPERT

2021 . 10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서버에 요청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