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뉴스

로터스 워터 키트, 커피를 위한 워터 솔루션 : 물을 구성하는 각 미네랄의 역할

2022-05-27  



로터스 워터 키트, 커피를 위한 워터 솔루션  : 물을 구성하는 각 미네랄의 역할


지난 달 미국의 크라우드 펀드 서비스 킥스타터에서 성공적인 펀딩을 마친 로터스 워터에서 커피를 위한 물을 제조할 수 있는 키트를 선보인다. 이미 커피를 위한 물과 관련된 다양한 자료들은 블랙워터이슈 홈페이지 검색 기능을 통해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지난 2015년 영국 국가대표 바리스타로 월드 바리스타 챔피언십에 출전한 바 있는 코로나 대쉬우드와 크리스토퍼 헨돈이 쏘아올린 "커피를 위한 물"이라는 공은 이미 스페셜티 커피 필드에서 중요한 화두가 됐다.



로터스 워터에서는 최대 4개의 시료로 구성[킥스타터 홈페이지에서는 시료 용액을 선택하여 구매할 수 있다. 최대 구성 : 1 vial Calcium Chloride, 1 vial Magnesium Chloride, 1 vial Sodium Bicarbonate, 1 vial Potassium Bicarbonate, 1 믹싱 보틀]되는데 염화칼슘, 염화마그네슘, 중탄산나트륨, 중탄산 칼륨 최대 4가지 재료를 증류수에 사용하여 물을 만든다. 위 링크의 기사에 언급된 내용들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는 각 미네랄의 역할에 대해 간략히 안내한다.

  • 마그네슘과 칼슘은 물의 경도(hardness)에 기여한다. 두 성분을 증가시키는 것은 물의 추출 능력을 상승시키는 것과 같다. 하지만 한계가 있는데 경도를 너무 높이면 커피의 부정적인 맛에 기여하는 성분까지 추출할 수 있다.
  • 칼슘은 커피의 단맛을 강조하지만 깨끗함을 유지하게 해준다. 반면 마그네슘은 복합적인 커피의 풍미와 커피의 질감을 더하는데 도움을 준다.
  • 탄산수소칼륨과 탄산수소나트륨은 물의 알칼리도에 기여한다. 두 성분은 추출 과정에서 산미의 변화에 완충 역할을 하여 음료의 신맛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 나트륨은 더 부드러운 커피를 만든다. 다크 로스트나 추출하는 커피의 양이 클 경우 쓴맛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며, 칼륨은 과일의 풍미를 부각시킬 수 있다.


위 영상은 로터스 워터 키트를 직접 사용해 본 미국 오닉스 커피랩의 렌스 헤드릭의 영상


로터스 워터의 기본 레시피는 450ml 기준이며, 동봉된 스포이드를 통해 직접 물 방울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원하는 물을 디자인하기에 적합하다. 국내 발매는 미정이며, 북미에서 오는 7월에 배송 예정이다.


 관련기사 보기

【Water】물 Part 1 ― Back To Basic by nothin Coffee 

【Water】물 Part 2 ― Water for Cafe by nothin Coffee


제보/컨텐츠 문의 : bwcontents@gmail.com


profile

ABOUT ME

대한민국 커피문화 소통 채널 블랙워터 이슈입니다. 컨텐츠 제보 / 컬럼 기고 / 로스터 정보 등록 / 광고 협의 등 커피 문화에 대한 모든 내용은 bwmgr@bwissue.com 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블랙워터이슈 에디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