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뉴스

대한민국 에스프레소 커피 머신 독립을 위한 '개발 자문단' 모집

2023-04-26  




대한민국 에스프레소 커피 머신 독립을 위한 '개발 자문단' 모집

한국 에스프레소 머신 개발사, ‘개발 자문단’ 모집


㈜비다스테크에서 발전하는 한국 커피 산업에 걸맞는 에스프레소 머신을 개발하기 위해 에스프레소 머신 개발 자문단 「비비탄」을 모집한다. 자문단에 선정된 독자들은 커피 머신 사용자로서 커피 머신 개발에 대한 전문적인 의견을 제안할 수 있다.

모집 대상은 에스프레소 머신 관련 기술 및 트렌드에 민감한 자, 다양한 에스프레소 머신을 사용해 본 경험이 있는 자, 온오프라인 활동에 적극 참여가 가능한 열정 있는 독자이다.

비다스테크 에스프레소 자문단 ‘비비탄’은 2023년 7월부터 총 1년간 머신 개발에 참여하여 의견을 제안하고,SNS 콘텐츠 제작 참여 및 홍보 활동을 수행하게 된다. 이에 블랙워터이슈에서는 개발 자문단을 모집하는 ㈜비다스테크의 방정호 대표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비다스테크의 모아이 에스프레소 스테이션


Q. 본인 및 회사소개

한국 최초 플래그십 에스프레소 머신을 개발한 ‘주식회사 비다스테크’의 대표 방정호입니다. 출발은 IT 전공자였지만, 캐나다에서 10년간 경험한 다양한 카페 문화를 사업화하고자, 2007년부터 이탈리아 요리와 바리스타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당시 한국은 스페셜티 커피이 막 도입되었고, 우리는 도전적이고 모험적인 동료들과 스페셜티 커피 문화에 앞장서며 함께 성장하였습니다.

비다스테크가 에스프레소 머신 개발을 시작한 계기는 국내 스페셜티 커피 시장의 확산과 비교하여 한국에 적합한 커피 머신이 부족하다고 느꼈기 때문입니다. 2013년 설립된 우리 회사는 머신 제조업체로 관련 장비 및 유틸리티를 연구 개발한 제품을  '디자인커피 닷컴'(www.designcoffee.com)을 통해 선보이고 판매하고 있습니다.

비다스테크의 모든 제품은 개발자들의 열정과 기술이 뒷받침하고 있고, 카페 산업의 핵심인 에스프레소 머신을 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 카페 산업에 혁신을 가져오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Q. 개발 자문단 모집 배경

2016년에 개발된 언더 카운터 머신인 '모아이 바 시스템'으로부터 습득한 노하우로 카운터 탑 머신의 기본 개념을 설계하였습니다. 그러나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해 개발이 지연되면서 출시 계획이 미루어졌지만, 어려운 시기를 기회로 삼아 연구 개발을 지속하며 완성도를 높였습니다. 

이제 가장 중요한 시기에 도달했습니다. 자문단과 적극적으로 소통하여 한국만의 커피 문화를 찾아 디자인 컨셉에 반영하고자 합니다. 내년 출시를 목표로 하는 카운터 탑 머신은 심플하면서도 안정적이며, 관리자와 사용자 모두 스트레스 없이 사용할 수 있는 머신일 것입니다. 이를 통해 국내 커피 산업에 혁신을 이끌고 한국의 커피 문화를 세계에 알릴 계획입니다.


Q. 자문단 규모(15명)와 공개모집에 대해

모아이 에스프레소 머신 개발은 비공개 형식으로 2015 한국 챔피언 김사홍 바리스타와 협력하여 성능 평가와 자문을 받았습니다. 이번에 공개적으로 자문단을 모집하는 이유는 다양한 소비자의 니즈를 명확하게 이해함으로써 한국 시장뿐만 아니라 세계 시장에서도 인기를 얻을 수 있는 새로운 머신을 출시하는 데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자문단의 활동은 한국의 커피 문화에서 발생한 노하우와 창의력을 바탕으로 머신 개발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깊이 있는 소통이 가능한 15명의 자문단을 선정하여 다양한 의견과 경험을 머신 개발에 적극 활용하면 한국 커피 문화를 세계에 알릴 수 있는 엔진이 될 것입니다. 

이 전략은 상업용 에스프레소 머신 시장 진입과 성공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며, 글로벌 커피 머신 회사로 성장하는 비다스테크의 목표를 성취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Q. 어떤 분들의 참여를 기대하고 있나 

한국 커피 산업은 짧은 역사임에도 불구하고 다양성과 특유의 집중력, 호기심으로 폭넓게 확장되었습니다. 그만큼 이번에 모시는 공개 자문단은 프로 바리스타 분들뿐만 아니라, 다양한 경험과 에스프레소에 진심인 소비자 분들까지 함께 성장해 갈 여러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배경을 가진 참여자들의 의견과 경험을 토대로 머신 개발에 필요한 피드백을 얻을 수 있으며, 더욱 완성도 높은 에스프레소 머신을 만들어 낼 것이고, 한국의 커피 문화를 세계적인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Q. 자문단이 하게 될 활동에 대해

자문단은 머신 개발에 대한 전반적인 과정에 참여하게 되며 온/오프라인 활동을 진행합니다.

온라인 활동: 자문단은 머신 개발 과정과 속도에 따라 온라인에서 다양한 활동을 진행합니다. 모임 플랫폼을 이용하여 자문단들과 항상 소통할 것이며 SNS 콘텐츠 제작 및 홍보 활동 등에 참여하게 됩니다.

오프라인 활동: 기술 및 디자인 컨셉 리뷰, 분기별 밋업을 진행합니다

  • 1. 기술 리뷰 및 디자인 컨셉 리뷰: 자문단은 초기 프로토타입을 기반으로 기술 및 디자인에 대한 리뷰를 진행합니다. 이를 통해 비다스테크의 차기 머신 전략과 포지셔닝에 대한 방향성을 수립할 계획입니다.
  • 2. 분기별 밋업 :  분기별 밋업을 통해 머신 개발에 대한 진행 상황을 공유하고, 추가적인 피드백을 수집하며 미션 활동도 진행할 예정입니다.
  • 3. 출시 기념 행사: 머신의 최종 출시 전 자문단과 함께 출시 기념행사를 진행합니다.


Q. 자문단 참여인원들에 대한 특전

자문단 참여 인원들에게 제공되는 특전은 미션 달성과 참여도에 따라 다르게 적용됩니다. 

  • 브랜드 굿즈: 자문단 활동에 참여하시는 분들께는 다양한 한정판 굿즈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이 굿즈들은 참여자들의 열정과 노력을 기리기 위하여 특별히 선별된 아이템으로 구성할 계획입니다.
  • 출시 행사 초대권: 자문단 참여자들은 머신 출시 기념식에 초대됩니다. 이 행사에서는 머신의 정식 출시를 위해 힘써주신 분들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 명판 각인: 자문단 참여자들의 이름은 기념비적인 1호 머신에 각인됩니다. 이를 통해 참여자들의 기여와 노력을 영원히 기억할 수 있게 됩니다.
  • 지속적인 소통 및 협력 기회: 자문단 여러분들은 활동이 종료된 이후에도 비다스테크와의 지속적인 소통과 협력 기회를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비다스테크는 참여자분들의 소중한 시간과 경험에 보답하기 위해 다양한 프로젝트와 할인 혜택을 제공할 것입니다.

이러한 특전들을 통해 자문단 참여자들의 노력과 기여에 보은하며, 더 나아가 커피 문화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소중한 경험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Q. 카운터 탑 머신 프로젝트에 기대를 걸고 있는 커피 업계 종사자들에게 메세지


커피 업계 종사자 여러분께, 비다스테크는 글로벌 커피 머신 회사로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한국 최초 플래그십 에스프레소 머신을 개발 당시 스타트업의 정신을 되새기며 회사의 성장과 발전을 위한 투자를 유치합니다. 이러한 결실은 한국 커피 산업을 한 단계 높이며 세계적으로 진출할 수 있는 여러분의 파트너로서 성공을 거둘 것으로 믿습니다. 그 첫 단계는 바로 한국 커피 업계 종사자들에게 인정받는 에스프레소 머신을 만드는 것입니다. 

저희는 커피 업계 종사자들과 함께 세계 최고의 머신을 제작하고, 국내 커피 문화를 세계에 알리고자 합니다. 여러분의 전문성과 열정이 저희 프로젝트에 큰 힘이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함께 손을 잡고, 세계 최고의 에스프레소 머신을 만들어 한국 커피 산업의 발전에 기여합시다.


자문단 모집은 2023년 4월 20일(목)부터 2023년 6월 5일(월)까지 디자인 커피 블로그를 통해 진행 되며, 지원서에 신청자의 커피 경력, 자문단 신청 동기를 토대로 총 15명이 선발될 예정이다. 합격자 발표는 2023년 6월 30일(금)에 비다스테크 인스타그램 계정에 공지할 예정이며 동시에 개별 연락을 취할 계획이다. 합격자에게는 자문단을 위해 준비된 비다스테크 굿즈와 에스프레소 머신 출시 행사 초대권 증정 등의 다양한 혜택이 기다리고 있다.

비다스테크는 이번 자문단 모집을 통해 커피 머신 개발에 참여하고자 하는 전문가와 열정 있는 인재들을 만나 다양한 의견을 듣고, 협업을 통해 최고의 에스프레고 머신을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또한 1년간 ‘비비탄’ 활동을 적극적으로 참여한 자문단원은 1호 에스프레소 머신 개발자 명단에 이름이 각인될 예정이다. 더 자세한 내용은 디자인커피 블로그에서 확인할 수 있다. 

모집 홈페이지: www.livebarista.com

문의 : 비다스테크 인스타그램 DM


 관련기사 보기

모아이 바 시스템 : 감각적 디자인의 언더 카운터 온수기 ‘워터스테이션’ 출시


제보/컨텐츠 문의 : bwcontents@gmail.com


profile

ABOUT ME

대한민국 커피문화 소통 채널 블랙워터 이슈입니다. 컨텐츠 제보 / 컬럼 기고 / 로스터 정보 등록 / 광고 협의 등 커피 문화에 대한 모든 내용은 bwmgr@bwissue.com 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블랙워터이슈 에디터

댓글 1

profile

기리나

2023-04-27 10:18  #2133886

어떤 여정이 그려질지 기대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