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 투어리스트

빈브라더스 커피, 합정동 로스터리 카페 오픈

2014-06-04  



DSC_2307.JPG



빈브라더스 커피 컴퍼니의 첫번째 카페
카페라는 이름의 로스터리 랩이라고 보아야 맞을듯 하네요. 그간 에이블스퀘어라는 창조적인 컨셉의 카페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한 에이블커피그룹의 커피 브랜드 빈브라더스는 소비자들의 다양한 니즈에 맞는 커피 구독 서비스를 통해 빈브라더스만의 유니크한 브랜드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DSC_2347.JPG


그간의 에이블스퀘어가 공간과 커피에 초점이 맞춰져 있있다면 합정동의 BB카페는 온전하게 커피에 집중된 로스터리입니다. 전체적인 카페의 레이아웃은 에스프레소바, 로스팅룸, 베이킹룸, 흡연실과 복층에 위치한 세미나실과 게스트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DSC_2132.JPG



우선 가장 관심이 가는 에스프레소 바의 경우에는 기존의 에이블스퀘어는 란실리오 클라쎄10을 사용한데 반해 이곳은 라마르조코 GB5 에스프레소 머신과 그라인더는 메져 로버 일렉트로닉과 말코닉 K30 커피 그라인더가 위치해 있습니다. 메져 로버는 커피 그라인더 중 코니컬(원추형:맷돌식) Burr 그라인더 가운데 하이엔드급 그라인더이자 스테디셀러입니다. 또한 디팅 KE640은 말코닉 K30과 동일한 모델로 알고 있는데 말코닉 모델이 WBC(World Barista Championship) 공식 커피 그라인더로 유명한 제품으로 바리스타들 트레이닝용으로 자주 보이는 그라인더죠. 이런 구성만 보아도 빈브라더스 카페가 지향하는 목표를 얼핏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꼭 대회는 아니더라도 하이엔드 추출 환경을 만들기 위한 노력이죠. 2대의 그라인더에서는 각각 블랙슈트와 벨벳화이트 블렌드를 각 분쇄도에 맞게 그라인딩하고 추출하게 됩니다.



DSC_2175.JPG


브루잉 커피 추출 환경은 최근 오픈하는 로스터리마다 보이는 디팅 KR804 드립 전용 그라인더입니다. 이 커피 그라인더 역시 브루잉 부문에서는 스테디셀러죠. 브루잉 추출툴로는 페이퍼 필터를 이용한 드립 커피뿐 아니라 에어로 프레스 등 다양한 추출 레시피를 보여줄 듯 합니다.


DSC_2185.JPG


커피외의 쥬스 등을 만들어낼 블렌더는 조용하기로 유명한 바이타믹스 콰이어트원 블렌더가 선택되었습니다. 조용하고 강력한 모터로 뭐든 블렌딩하기로 유명한 모델이죠. 빈브라더스의 에스프레소 바를 구성하는 하나하나의 모델들이 모두 하이엔드일뿐 아니라 그간 많은 사용 오너들의 리뷰로 검증된 모델들을 선택한 것을 보면 많은 고심의 흔적들이 느껴집니다.



DSC_2149.JPG



빈브라더스 에스프레소 바의 또 하나의 특징은 위의 사진에서 보시는 것처럼 모든 테이블들에 휠이 설치되어 있어서 언제든 유동적으로 이동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이는 공간을 다양하게 창출하고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이기 때문에 이 공간의 정체성이 단지 카페뿐이 아님을 알려줍니다.


DSC_2137.JPG



빈브라더스에서는 두 가지 블렌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나는 커피의 산미를 부각시킨 로스팅 파일로 유명한 벨벳화이트와 안정적이고 추출의 용이성 그리고 단맛과 바디를 부각시키기 위해 로스팅된 블랙슈트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벨벳화이트의 아메리카노를 좋아합니다. 이제 로스팅룸으로 갑니다.



DSC_2152.JPG



가정용 커피 머신 브랜드인 '드롱기'의 국내 수입원으로 유명한 '㈜씨에스이'의 국산 커피 그라인더 CGS-G 모델입니다. 이 그라인더는 고객이 분쇄된 커피를 주문시 대량으로 분쇄하여 발송하기 위한 커피 그라인더입니다. 버튼식으로 쉽게 각 분쇄도가 분류되어 있어 빠르게 그라인딩하고 발송처리할 수 있는 그라인더로 유명합니다.



DSC_2160.JPG



로스팅룸의 꽃인 로스터기는 국산 빈마스터 로스터기입니다. 아직 대용량 로스터기는 입고가 안되어서 사진에 담지는 못했습니다. 그 외에도 택배 발송을 위한 각종 패키징 머신들이 놓여 있습니다.



DSC_2223.JPG



최근 베이커리와 로스터의 콜라보레이션이 유행인가 봅니다. 빈브라더스에서도 직접 베이킹 룸을 마련하여 커피와 함께 간단히 식사를 할 수 있는 베이커리를 직접 제작합니다.



DSC_2264.JPG



복층으로 올라갑니다. 복층에는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테이블 공간과 세미나실이 있습니다. 세미나실에는 훼마 E61 쥬빌레 에스프레소 머신 모델과 콤팍 K8 도저 모델이 놓여 있습니다. 세미나실에서는 바리스타 트레이닝과 함께 소규모 빈브라더스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여러 가지 컨셉의 교육과 세미나가 마련될 예정입니다. 1층 안쪽에는 흡연 공간으로 사용할 곳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정확히 흡연 공간으로 확정되지는 않았지만 꽤 많은 인원이 들어갈만한 공간이 될 것 같습니다.



DSC_2347.JPG



홈카페 유저들과의 다양한 소통 채널로 홈카페 시장에서 B2C의 가능성을 보여준 빈브라더스가 카페 오픈으로 얼마나 더 성장할지 기대가 되네요. 이제 합정 빈브라더스 카페 오픈으로 날개를 달고 더 높이 비상하는 빈브라더스가 되길 바랍니다. 오픈 파티에 참석하지 못해 아쉬웠습니다.


ADD: 서울특별시 마포구 합정동 368-3번지 1층



댓글 4

profile

딴죽걸이

2014-06-07 13:17  #45327

오 여기가 그기 군요
profile

에스프레소프릭 작성자

2014-06-08 08:21  #45337

@딴죽걸이님
ㅇㅇ ㅋㅋ 갈만한곳은 다 마포..ㅠㅠ
profile

TAEMIN's

2014-06-12 09:31  #45745

요즘 마포가 뜨는 동네죠 ㅋㅋ
우리집이랑 가까워서 참 좋음
profile

에스프레소프릭 작성자

2014-06-12 16:40  #45756

@TAEMIN's님
마포가 집이라니 이렇게 부러울수가..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