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컬럼 정보
2017-07-07
2017 World Latte Art Champion
Arnon Thitiprasert가 라떼아트 챔피언이 될 수 밖에 없었던 이유
위의 사진은 아르논이 결선 라운드에서 선보인 4잔의 프리 푸어링 라떼와 2잔의 디자이너 라떼이다. 언뜻 보았을 때, 모두 비슷한 기술이 사용되었을 것이라고 생각되어지는 패턴이다. 세 가지 모두 비슷한 패턴으로 어찌보면 큰 차이가 없어보이는 단조로운 패턴으로 보일지 모르지만 그는 에칭을 사용하는 디자이너 라떼와 프리 푸어링만을 사용하는 프리 푸어링 라떼의 경계를 모호하게 만듬으로 프리 푸어링의 라떼에 한계가 없다는 것을 은연중에 보여준 것이다.
디자이너 라떼같은 프리 푸어링 라떼
실제로 두번째 프리 푸어링 라떼인 사슴을 그릴 때, 그는 무빙(moving)이라는 기술을 사용했다. 무빙 기술은 피처를 천천히 이동시키면서 선을 그리는 기술이다. 만약 당신이 라떼 아티스트라면 아르논이 그린 사슴 패턴(토끼 패턴도 마찬가지이다)을 그리기 위해 어떤 선택을 했을까. 사실 사슴을 쉽게 그리기 위해서는 프리 푸어링 후 사슴의 눈을 에칭 툴로 그리는 것이 훨씬 쉬운 선택이라는 점에 동의할 것이다. 하지만 아르논은 변화된 규정에 맞게 흔히 에칭 툴을 통해 표현하는 동물의 눈을 무빙이라는 기술을 통해 토끼 및 사슴의 눈을 남겨 놓음으로 디자이너 라떼에서 볼 수 있는 패턴을 프리 푸어링을 통해 선보이는 전략을 택했다.
완벽한 테크니컬 퍼포먼스
이러한 전략은 자칫 커피에서 추출되는 크레마의 폼층이 약할 경우 눈이 쉽게 표현되기 어려울 수도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대개 라떼아트 챔피언십에서 많은 선수들이 에스프레소 1샷으로 두 잔을 사용하는데 반해 그는 2샷을 한 잔에 사용하는 모험을 택했다. 이러한 선택은 샷을 더 많이 추출해야 하기 때문에 테크니컬 심사 부면에서 아르논에게 부담으로 작용했을 수도 있지만 그는 시간 내에 각 잔에 2샷을 완벽히 추출(추출 시간의 평균값 분산이 3초 이하)함으로써 오히려 테크니컬의 완벽함을 더욱 돋보이게 한 것이다.
그는 수많은 대회 가운데 WCE 월드 라떼아트 챔피언십에 대한 집념을 보여온 선수이다. 다년간의 도전 가운데 변화의 과도기를 최대로 활용한 그의 전략은 성공적이었다. 그가 보여준 테크니컬 퍼포먼스 역시 모험이었지만 결과적으로 그의 무대를 더욱 빛낸 선택이 되었다.
아르논의 우승이 우리에게 주는 유익은 규정된 범위 안에서의 최선의 노력이 선수들에게 최대의 결과를 산출한다는 것이다. 각 이벤트들이 단지 기술을 뽐내는 장이라면 우리는 그것을 대회라 부르지 않는다. 기술을 뽐내는 장기자랑일 뿐이다.
※ 아르논의 시연에 대한 분석을 함께 도와주신 올해 굿스피릿 국가대표 김대근 바리스타님께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월드 라떼아트 챔피언십 공식 그라인더 스폰서는 Anfim(메테오라)으로 블랙워터이슈와 함께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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