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뉴스

카펙(CAFEC)의 커스터마이징 페이터 필터, 로스팅 정도에 따라 필터를 선택하는 재미

2020-10-22






카펙(CAFEC)의 커스터마이징 페이터 필터, 로스팅 정도에 따라 필터를 선택하는 재미



종이 필터에 사용되는 크레이프 가공이 추출에 미치는 영향 기사에서 이미 소개한 것처럼 카펙(CAFEC)은 스페셜티 커피에 초점을 맞춘 브랜드이다. 이미 우리가 많이 사용하고 있는 고노와 하리오의 종이 필터를 만들던 노하우를 집약시켜 출시한 브랜드가 카펙이며, 오늘 소개할 카펙의 커스터마이징 종이 필터 역시 산요산업의 기술력이 고스란히 반영된 결과물이다. 이미 크레이프 가공이 추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위 기사에서 언급했기 때문에 현재 출시된 커스터마이징 종이 필터의 특징에 대해 소개한다.



현재 각 로스트 단계에 따른 3가지 종류의 종이 필터가 출시되었다. 위에서 언급했던 정밀한 크레이프 가공을 통해 추출 결과물에 영향을 미치는 방식이다. 각 필터의 특징은 아래 이미지의 가공 방식을 참고할 수 있다.



왼쪽부터 라이트 로스트용 / 다크 로스트용 / 미디움 다크 로스트용 종이 필터의 단면


위에서부터 라이트 로스트용 / 다크 로스트용 / 미디움 다크 로스트용 단면 현미경 확대 사진


위 삽화는 라이트에서 다크 그리고 미디움 다크 로스트까지 단면을 나타내는 일러스트와 현미경 확대 사진이다. 굳이 카펙에서는 라이트, 다크, 미디움 다크로 구분했지만 각 필터의 성질과 자신의 기호에 따라 선택을 달리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라이트 로스트 커피 필터

라이트 로스트의 경우 필터의 안쪽면에 주름을 없앤 형태로 현미경 확대 사진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처럼 압착되었기 때문에 가장 투과하기 어려운 형태이다. 따라서 미분을 걸러내는데 효과적일 것으로 추정된다. 하지만 필터 안쪽 면의 투과율이 낮은 만큼 추출의 속도 역시 느릴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표면적이 크레이프 가공을 한 주름보다 적다는 것은 미분이 흡착할 수 있는 영역이 줄어드는 만큼 후반 부 추출 속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될 것이라고 생각된다.

라이트 로스트 커피의 경향상 다크 로스트보다 더 단단하기 때문에 더 많은 미분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때문에 라이트 로스트 커피의 경우 미분을 걸러주는 것에 초점을 맞춘다면 카펙의 라이트 로스트용 커피 필터가 도움이 될지 모른다. 하지만 미분이 많이 발생하는 만큼 종이 필터 안쪽에 미분이 많이 흡착되어 추출 후반부의 유속이 느려질 수 있다는 것 역시 고려해야 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라이트 로스트 커피 필터는 미분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지만 추출 속도가 느려질 수도 있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이는 게이샤 품종과 같이 오랜 시간 추출되어도 지속적으로 자신의 개성을 잃지 않는 고품질의 커피를 뚜렷하게 부각시켜줄 것이다. 따라서 필자의 경우 품종과 프로세싱 방식을 고려하여 고가의 커피라면 이 필터를 선택하고 싶다. 하지만 내추럴 커피의 경우 가장 좋은 맛을 보이는 기간이 대개 워시드 커피보다 짧은 경향이 있으므로 내추럴 커피의 경우에는 오랜 추출 시간이 오히려 커피의 맛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다양한 변수들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다크 로스트 커피 필터

다크 로스트 커피의 경우 라이트 로스트 커피보다 덜 단단하기 때문에 미분 역시 더 적게 발생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일정 수준의 분쇄 입자 크기를 유지한다면 적은 미분이 종이 필터 안쪽면에 흡착되고, 이후 중후반부 추출이 이루어진다. 안쪽과 바깥쪽 모두 주름 가공이 있으며, 주름 가공을 통해 라이트 로스트용 커피 필터에 비해 덜 촘촘하기 때문에 추출 속도가 더 빠를 것으로 예상된다. 일반적으로 미디움 로스트부터 다크까지 전 영역에 걸쳐 사용할 수 있어 보인다. 


미디움 다크 로스트 커피 필터

표면적이 가장 넓은 필터이다. 안쪽과 바깥쪽 모두 크레이프 가공이 들어가 있어 추출이 가장 원활한 필터가 아닐까 한다. 근래에 스페인에서 개발된 FAST 필터와 비슷한 방향성을 보인다고 볼 수 있을 것 같다. 전체적으로 미분이 종이에 흡착된다 하더라도 필터의 주름이 표면적을 넓히고, 크레이프 가공을 통해 다크 로스트 필터보다 덜 촘촘함을 보이기 때문에 전체적인 추출 속도가 가장 빠를 것이다. 마치 드리퍼라면 바리스타의 물을 붓는 속도에 따라 추출 속도가 고스란히 반영되는 V60 드리퍼와 비슷한 경향성을 보일 것으로 보이며, 미분에 크게 개의치 않으면서 추출 속도 조절에 초첨을 맞춘 사용자라면 이 필터 역시 즐거운 경험을 선사할 것이다.


 카펙 필터 둘러보기


제보/컨텐츠 문의 : bwcontents@gmail.com


profile

ABOUT ME

대한민국 커피문화 소통 채널 블랙워터 이슈입니다. 컨텐츠 제보 / 컬럼 기고 / 로스터 정보 등록 / 광고 협의 등 커피 문화에 대한 모든 내용은 bwmgr@bwissue.com 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블랙워터이슈 에디터
B.EXPERT

댓글 1

profile

블루커피

2020-10-23 17:39  #1374251

B.STARTER

좋은 시도입니다^^


2020 . 1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서버에 요청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