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컬럼 정보

2017 월드라떼아트챔피언십에 참가한 국가대표 라떼아티스트 원선본 바리스타 인터뷰

2017-06-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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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월드라떼아트챔피언십에 참가한 국가대표 라떼아티스트 원선본 바리스타 인터뷰

관련 기사 참조 : 2017 World Latte Art Championship에서 변화된 규정들





Q : 국가대표 선발전과 월드 대회 결선에서 다른 점이 있었다면? 
A : 올해 세계대회에서는 룰이 새로 적용이 되어 세미파이널 항목이 추가가 되었습니다. 추가된 이유로는 매 년 라떼아트 선발전 출전 선수가 늘어나면서 푸어링 기술에 좀 더 집중을 하기위함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세미파이널은 예선전과 같은 8분의 시간에 프리푸어 라떼 2세트와 마끼아토 라떼 1세트를 심사위원들에게 제공을 해야합니다. 국가대표선발전의 경우에는 새로운 룰이 생기기 전에 대회가 진행되었고, 세계대회의 경우 새로운 룰이 적용되어 진행되어 두 대회의 차이점은 새로운 룰의 적용의 유무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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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 국가대표 선발전이 끝나고 부다페스트로 가기 전까지 어떤 전략으로 준비를 했나요?
A : 룰이 새로 적용되었기 때문에 패턴을 전체적으로 수정했습니다. 기존에 국가대표 선발전에서 프리푸어 라떼로 사용된 아이리스꽃의 문제 점으로는 제공된 라떼아트를 보고 꽃인지 알지만 명확하게 어떤 꽃인지 말하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더 명확하게 알 수 있는 패턴이 필요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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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대표 선발 전과 마찬가지로 심사위원들과 관중들이 저의 패턴을 쉽게 공감할 수 있는 매개체로 이번에는 동화가 아닌 영화로 바꾸어서 접근을 했습니다. 왜냐하면 감명깊게 본 영화 속 케릭터를 라떼아트로 표현한 만큼 심사위원들과 대중들이 제가 영화를 보고 느꼈던 것처럼 저의 시연을 보고 인상깊은 시연으로 남기를 바랬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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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 원두의 상태와 우유의 상태는 어떠했나요?
A : 대회 공식 원두는 풀시티 정도의 강배전 원두가 사용되었고, 대회 공식 우유는 유지방이 많았으며 고형성분의 부유물이 떠오르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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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 원두와 우유에 따라 현지에서 적응이 필요했을 것 같습니다. 대회를 위해 어떤 전략과 적응을 해야 했나요? 
A :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이번 공식 원두는 풀시티 정도의 강배전 원두에 에이징 기간이 오래된 커피를 사용하였고, 공식 우유는 유지방이 많았고 고형성분의 부유물이 떠오르기도 했습니다. 풀시티 정도의 강배전 원두는 조직이 매우 약하기 때문에 커피 퍽이 무너지는 현상이 있었습니다. 커피퍽을 유지시키는 것은 점수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최대한 헤드스페이스에 커피 퍽이 닫지 않는 만큼의 최대 양을 받았고 많은 양의 성분을 가지고 나오도록 노력했습니다. 

그리고 스팀밀크도 유지방이 많았기 때문에 빠른 시간 동안 푸어링을 했을 경우 밀리는 현상을 조금이라도 막기위해서 평소와는 다르게 조금 더 공기주입을 많이 하여 거품 층을 두껍게 스티밍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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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 어떤 피처를 사용하였나요? 
A : 대회 시연을 할 때에는 모따 피처와 일반 피처 두가지 종류의 피처를 사용합니다. 모따 피처는 일반 피처와는 다르게 위로 올라 갈수록 좁아지는 형태를 띄고 있는습니다. 그래서 혼합을 빠르게 할 수 있고 혼합을 빠르게 했을 때 우유가 잘 넘치지 않게 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패턴을 그리기 위한 용도는 일반 홈아트 피처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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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대회 예선전을 위한 패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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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계 대회 세미 파이널전을 위한 패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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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계 대회 파이널전을 위해 준비했던 패턴


Q : 각 패턴들을 그리기 위해 사용한 라떼아트 테크닉이 있다면 자세히 서술해달라.
A : 인어 공주 패턴에서는 다리 부분을 더 아름답게 표현하기 위해 낙차를 이용하여 라인을 긋는 방식을 사용하였고, 라이온킹 패턴에서는 사자의 풍성한 머리를 표현하기 위해 잔 끝의 라인에 맞춰 잔을 돌리면서 로제타를 그리는 방식을 사용하였습니다. 그리고 나머지 부분에는 도화지에 그림을 그리듯이 끌기를 이용하여 사자의 얼굴 형태를 그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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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끼아토 패턴인 토끼는 밀어넣기와 끌기를 이용하여 그렸고, 마지막으로 디자인 패턴인 마를린 먼로는 끌기를 이용하여 치마의 풍성함을 표현하였고, 치마의 중앙 부분에 로제타를 넣어 손으로 치마를 누르는 표현을 좀 더 디테일하게 표현하고자 했습니다. 크기가 다른 원형을 두개를 그려서 몸과 얼굴을 표현하여 디자인을 완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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