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토픽

  

참조 링크 http://scottrao.com/blog/seeing-through-roasts/

최근 스캇 라오(Scott Rao)의 블로그에 재미난 주제가 하나 게재되었습니다. 바로 커피 맛에 있어서, 생두와 로스팅이 각각 끼치는 영향력에 대한 내용입니다.


생두 바이어들이 생두 품질을 확인 할 때 실은 로스팅의 디펙트가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크게 고려되지 않는다는 점, 로스터들의 경우는 생두 품질에서 오는 특징보다는 로스팅으로 발현되는 다양한 차이에 대해 더 집중하게 된다는 것들에 대한 내용이 다뤄집니다.


스캇 라오는 이같은 상황에 대해 다음과 같이 이야기 합니다.


The good news is that, like green evaluation, identifying roast defects is learnable.  The bad news is that most of us don’t know what we don’t know, and it’s a skill almost all of us could, and should, improve.

 

"다행스런 점은 생두 평가와 로스팅 디펙트를 규명하는 것은 학습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나쁜 소식은 우리들 대다수가 우리가 모른다는 사실 조차 모르고 있다는 거죠. 그리고 이같은 것은 우리 대부분이 할 수 있는 기술이며 반드시 개선시켜야 합니다." 


그는 이어 로스팅과 생두에서 발현되거나 종속되는 고유의 향미 특성에 대한 내용을 다이어그램으로 도식화 했습니다.  왼쪽의 ROAST 서클은 어떠한 생두에서도 쉽게 발견할 수 있는 로스팅으로 인한 향미들이며, 우측의 GREEN 서클은 특정 커피에서 두드러지며 모든 커피의 속성으로 표현되지는 않는 향미들을 포함합니다.  교차점은 로스팅에 크게 영향을 받는 주된 커피의 특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Venn-Diagram-edited-1.png

그는 이 다이어그램을 통해서 로스팅으로 인한 품질과 생두 고유 특성에 기인하는 품질을 구분하는 방법에 대한 주제를 여는데 큰 의의를 두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이 차트는 모든 커피에 정확히 적용되긴 어렵지만, 이 게시물을 토대로 열띤 토론이 벌어졌고 결과적으로 보다 개선된 내용의 분류가 등장하기도 했습니다. 그에 대한 관련 내용은 다음 토픽에서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원문은 "http://scottrao.com/blog/seeing-through-roasts/" 링크를 통해 확인하세요.



profile

ABOUT ME

대한민국 No.1 커피 미디어 "블랙워터이슈" 입니다.
일반회원
하리오 V60 전동그라인더 EVCG-8B - 장, 단점
Chemex 10 cup Vs Small batch brewer 3
【Aeropress】 에어로프레스의 최대 압력은?
【Gossip】 커피의 원가를 알려주마 19
엔파체 전자동 커피머신 사용리뷰
2017 바리스타 챔피언십 진행 2
커피 농도조절 노하우 3
콜드브루 추출할 때 6
Oxo cold brew 추출 실사용 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