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토픽

  

안녕하세요. 

전직 바리스타 겸. 현직 연마 기술자 입니다. 

 제가 재연마에 관심을 갖는 이유는 우선 국내에서 판매가 더이상 되지 않는 구형 그라인더들의 사용자 분들이 꽤 많이 계시다는 것. 그리고 외산 커피 그라인더들을 사용하시다가 버( burr) 에 마모가 온 경우, 비싼 버(burr)의 비용을 감당하지 못하시고 중고시장에 매물로 내놓으시는 경우도 종종 보아왔기 때문입니다. 

 오리지널 메이커들 에서도 재연마 (re-sharpening)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지만 실질적으로 유럽에 위치한 제작사에서 재연마 서비스를 받는건 거의 불가능 한걸로 파악하였습니다. 가능하더라도 비용이 새상품을 구매하는것과 대동소이 하기 때문에 그냥 새 날을 사시는게 낫다는 분들도 계시구요. 


우선 1차적으로 가장 미세한 그라인딩을 담당하는 끝날부위만을 재연마해 보았습니다. 아래 사진에서 보이듯 끝날부위는 수평연마가 되어있는 만큼 한계치 까지 셋팅을 하다가 날끼리 닿아서 망가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1차 시도의 목적은 끝날 재연마를 하였을때 중간날의 재연마 없이도 버의 성능이 개선되느냐를 확인하는것 이었습니다.  제가 활동하는 카페에서 지원자분들의 도움으로 10쌍 이상의 버들을 작업해 드렸고 대부분의 사용자 분들께서는 균일도 상승 , 향미의 개선등의 긍정적인 답변을 주셨습니다. (과학적 근거는 없습니다)



끝날 재연마 (슈퍼졸리 64mm)


image (39).jpeg


근거는 없지만 제가 끝날 재연마 (저는 se-mi resharpening이라 칭합니다.) 해드린 버로 손님들께 커피를 대접하는 가게들도 많이 있으니 스스로 성공적이었다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균일도와 수율이 좋아졌다고 평가해주시는 분들도 많았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중간날까지 완전히 상해버린 아주 오래쓴 날들이었는데요.  이건 눈으로 봐도 더이상 쓸수 없을 정도의 날들을 의뢰해 주신분들이 계셨습니다. 저도 확신은 없었지만 시도해 보았습니다.


왼쪽은 오리지널 상태이며 (코팅은 제가 벗겨냈습니다.)

오른쪽은 끝날연마 그리고 중간날 까지 연마를 마친 상태입니다. 



재연마 중인 말코닉 케냐? 인가요 과테말라인가요 ㅎㅎ;; 

헷갈리네요. 끝날부위를 보시면 다른날과 비교했을때 새날처럼 광이나는걸 보실수 있을겁니다. (사진이 안올라가네요. 아래 comments 부분에 파일 첨부하였습니다.) 


image (46).jpeg


재연마가 끝나고 코팅까지 올린 날들입니다.  새날들 같죠? 

(사진이 안올라가네요. 아래 comments 부분에 파일 첨부하였습니다.) 


image (42).jpeg



완전한 재연마를 마친 버들은 이번주 주말부터 실전에 투입될 예정입니다.  오리지널을 능가하는 재연마 버가 되주길 바랍니다. ㅎㅎ;; 


참고로 제가 계속 말씀드리듯 제가 연마한 버들은 시즈닝이 필요 없습니다. 가공 제작방식이 아닌 다이아몬드 휠로 연마를 하였고 또한 코팅을 위해 샌드 블라스트 까지 진행하였기 때문에 그냥 쓰시면 됩니다. 

(저한테 작업 맡기신 분들 전부 그냥 쓰십니다.) 

 샌드 블라스트 처리를 해서 나오는 가장 대표적인 버가 디팅의 804 모델이죠.  구체적인 수치는 말씀드리기 어렵지만 분석해서 동일한 강도로 유사하게 날 부위에 강제 마모를 줬습니다. 


날부위를 보시면 아주 깨끗하죠? 


ddd.PNG


제가 재연마를 계속 시도하는 이유는 비용절감의 차원도 있지만, 국내 시장에서 버려지는 버들이 너무나 많기 때문입니다. 국내 커피 매장이 수만개에 이르고, 그라인더 수는 그 이상일텐데요. 그 많은 그라인더에서 나오는 버들이 고철로 버려지는 현실이 안타깝기 때문입니다. 그라인더 버의 재연마라는 낮선 개념이 아니라 칼을 갈아 쓰듯 당연하고 자연스러운 개념입니다.  커피 그라인더 버는 절삭공구입니다.  그래서 burr 라는 명칭이 붙은거죠.  국내에서도 재연마는 충분합니다. 


사실 디테일하게 설명드리자면 너무 복잡한 내용이 될것 같아서 간단하게 적었습니다. 그떄문에 중간중간 글에 구멍이 있을수도 있습니다. 

이해 부탁드립니다.  현재 디팅 1203모델 재연마 중인데 궁금해 하시는분들 있다면 그것도 연마전후 사진해서 글을 올리겠습니다. 


저를 싫어하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좋아해 주시는분들도 많아서 글을 올립니다. 감사합니다. 


성능에 대해서 과학적 근거 따위는 없습니다. 저한테 작업해 가신 많은 바리스타 분들 그리고 로스터분들의 긍정적 답변이 전부 입니다. 

 

제 글이 싫은분들은 그냥 지나가시면 됩니다. 



*재연마된 말코닉 과테말라 입니다.  새날같죠? ㅎㅎ

2.PNG

등록된 자기소개가 없습니다. 자기소개 미등록시 블랙워터이슈의 핵심 기능의 사용이 제한됩니다.

댓글 1

profile

초코로스터

2018-10-18 12:56  #528227

재 연마 시장(?)이 활발 해지면 좋겠네요
정말 버려지는 버들이 너무 많아서 칼은 갈아쓰면서 버는 왜안될까! 했는데 멋진 정보 입니다

소중한 첫 댓글에! 10 포인트 +
디스트리뷰션 툴인 OCD로 탬핑까지? 1
17:1 Brew Ratio를 사용하시나요?
스타벅스에서 아몬드 밀크 음료를?
어제 탬퍼글 올린 사람입니다. 13
혹시 탬퍼 어떤거 쓰시나요? 6
Dr. JungJin : 수령기 9
Dr.정진 패키지 수령! 1
이 컵 혹시 보신 분 계신가요? 4
eg-1 이 나오려나 보네요. 6
소크라틱 커피의 OCD 테스트 5
에스프레소가 머디 Muddy 하다는 말의 의미?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