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인 라운지

  



안녕하세요! 선배님들 !

저는 대학(70%) + 직장인, 아파트(30%)상권에서 약 10평정도로 디저트겸하는 카페를 계획중입니다.

하지만 커피의 맛 또한, 놓치기 싫은 카페 예비 오픈자입니다..(테아,배달위주; 테이블 3-4개 구비예정)

어떤 선배님께서 말씀을 해주셨는데 머신에서 아끼고 그라인더를 높이는게 추출물의 평균적인 맛이 더 괜찮다는 말씀을 해주셔서 그것을 반영하여 브루잉용 1개와 버가 다른 2개로 블랜딩으로 제공하여 1인매장 일매 2~50 예상중입니다...


또한 설비에 대한 예산을 1,500만원으로 잡았는데 최대한 가성비있게 구성하는데 선배님들의 고견이 담긴 조언을 듣고 싶습니다.


머신 : 씨메05 PID 350만원

그라인더3개 : 블랜딩용 피오렌자또 F64E 1개 + 코니컬 버 그라인더(?) @ / 스페셜티용 그라인더 총 2~300만원

테이블 냉장고1500 : 우성 150만원

쇼케이스 900 : 우성 100만원

제빙기 : 카이저제빙기 수냉식 92kg 170만원

온수기 : 나이스3온수기 50만원

오븐 : 스메그디지털 175만원

반죽기 : 스메그 75만원

에어컨 : 150만원

캔시머 : 200만원


이렇게 몇개 빼고는 신품 가격으로 1,750만원이 책정하였습니다.

혹시 이 중에서 신품을 추천하신다거나,

중고로 사용해도 된다거나

좀 더 힘을 줘야되고 반대로 힘을 빼도 되는 품목들이 있을까요?


최대한 1,500만원 선 안에서 맛있는 원두를 뽑아드리고 싶습니다. 늦은 나이지만 원두에 대한 공부도 하고 있고 브루잉도 계속 공부하고 연습해보고 있습니다.

제가 써놓은 장비들 대신 추천해주실만한 장비들이 있으시다면 댓글이나 쪽지남겨주신다면 정말 감사드리겠습니다!

 

profile

ABOUT ME

안녕하세요. 현재 카페 공사중에 궁금한것들이 많아 BW까지 오게되었습니다. 앞으로 많은 정보 나누고 싶습니다.
일반회원

댓글 14

profile

라텔BEST

2021-03-31 17:48  #1503765

안녕하세요! 저도 오늘 신기한곳(여기)을 발견해서 처음 가입해봐서 댓글달아봐요!

일단 제소개를 하자면 카페컨설팅 회사를 오픈중인 사람입니다!

영업 글 아니고 그냥 쓰는 글이니 오해없이 읽어주세요! 

일단 작성자님께서 인터넷 최저가로 예산을 짜신거 같네요.

문제는 인터넷 최저가로 사면 설치를 누가하는가를 생각하셔야합니다.

저렇게 사도 와서 설치안해주거든요... 

그리고 인터넷에 올라온 최저가는 영업자들이 대부분 올린거에요.

영업자-그냥 집에서 인터넷에 막 올리는사람. 신품에는 기존 단가가 있는데 기존단가에 조금 더 붙혀서 판매하는 사람들입니다. 문제는 판매만 하고 수리등 책임질일이 발생되면 연락이 잘 안돼는 문제가 있죠! 


1. 일단 씨메05 pid 350만원은 저가격이 맞는지 잘 모르겠네요... 옥션 11번가 이런데 말고는 나머지는 500만원 부터여서 500만원 가격이 맞는거 같아요.

그리고 350에 샀다하더라도 직접 설치가 불가능하시니...업자를 불러야 하고요. 그럼 또 설치비 +될거에요.

2. 또 그라인더 esp용 2대 드립용 1대  총3대 합쳐서 300만원이신가요? 

이것또한 문제가....피오렌자또 f64e같은경우 85만원선에서 구할수 있을거에요 . 

코니컬 그라인더 같은경우 음... 메져 코니같은경우 250만원정도..? 더높은 로버로 갈경우도 350만원정도 할거에요.  드립그라인더도 보통 많이 쓰는 말코닉 드립그라인더 산다해도 320만원선... 합치면 600만원이 넘어갑니다. 

정하셔야해요. 드립용을 저가형 30만원대 로 가시고, 플랫날 그라인더 한대로 시작하시다가 나중에 바꾸는방향으로 갈지... 아니면 저돈주고 저장비를 살지를 말이지요.

3. 온수기 50만원 가격은 대충 맞아요.

4. 테이블냉장고 1500 얘는 다행히 가격을 더 비싸게 알고있네요. 100밑으로 견적잡으시면 되요. 냉장냉동이 비싸고 냉장만이면 더 싸요. 아 혹시 간냉식을 원하시는건가요? 

간냉식 직냉식 두가지인데 직냉식은 가격이 많~이 떨어집니다. 

5. 제빙기를 수냉식으로 원하시는 이유가 소음문제인가요? 일단 수냉식을 하시면, 물값이 많이 들어요. 수냉. 즉 물로 온도를 떨어트리는 방식인데 물이 수돗물 쌔지않게 계속 틀어놓는정도로 물이 많이 나옵니다. 물값이 만약 공짜라면 수냉해도되는데 물값이 생각하는거 이상으로 많이 나옵니다. 그리고 92키로 하셨는데 평수가 작은편이라 제개인적인생각인데 50키로로해서 바밑으로 넣는게 좋을거같네요. 물론 얼음이 모자르면 두대가되야되죠! 가격도 차이가 많이 없을듯 보이네요.

profile

라텔

2021-03-31 17:48  #1503765

안녕하세요! 저도 오늘 신기한곳(여기)을 발견해서 처음 가입해봐서 댓글달아봐요!

일단 제소개를 하자면 카페컨설팅 회사를 오픈중인 사람입니다!

영업 글 아니고 그냥 쓰는 글이니 오해없이 읽어주세요! 

일단 작성자님께서 인터넷 최저가로 예산을 짜신거 같네요.

문제는 인터넷 최저가로 사면 설치를 누가하는가를 생각하셔야합니다.

저렇게 사도 와서 설치안해주거든요... 

그리고 인터넷에 올라온 최저가는 영업자들이 대부분 올린거에요.

영업자-그냥 집에서 인터넷에 막 올리는사람. 신품에는 기존 단가가 있는데 기존단가에 조금 더 붙혀서 판매하는 사람들입니다. 문제는 판매만 하고 수리등 책임질일이 발생되면 연락이 잘 안돼는 문제가 있죠! 


1. 일단 씨메05 pid 350만원은 저가격이 맞는지 잘 모르겠네요... 옥션 11번가 이런데 말고는 나머지는 500만원 부터여서 500만원 가격이 맞는거 같아요.

그리고 350에 샀다하더라도 직접 설치가 불가능하시니...업자를 불러야 하고요. 그럼 또 설치비 +될거에요.

2. 또 그라인더 esp용 2대 드립용 1대  총3대 합쳐서 300만원이신가요? 

이것또한 문제가....피오렌자또 f64e같은경우 85만원선에서 구할수 있을거에요 . 

코니컬 그라인더 같은경우 음... 메져 코니같은경우 250만원정도..? 더높은 로버로 갈경우도 350만원정도 할거에요.  드립그라인더도 보통 많이 쓰는 말코닉 드립그라인더 산다해도 320만원선... 합치면 600만원이 넘어갑니다. 

정하셔야해요. 드립용을 저가형 30만원대 로 가시고, 플랫날 그라인더 한대로 시작하시다가 나중에 바꾸는방향으로 갈지... 아니면 저돈주고 저장비를 살지를 말이지요.

3. 온수기 50만원 가격은 대충 맞아요.

4. 테이블냉장고 1500 얘는 다행히 가격을 더 비싸게 알고있네요. 100밑으로 견적잡으시면 되요. 냉장냉동이 비싸고 냉장만이면 더 싸요. 아 혹시 간냉식을 원하시는건가요? 

간냉식 직냉식 두가지인데 직냉식은 가격이 많~이 떨어집니다. 

5. 제빙기를 수냉식으로 원하시는 이유가 소음문제인가요? 일단 수냉식을 하시면, 물값이 많이 들어요. 수냉. 즉 물로 온도를 떨어트리는 방식인데 물이 수돗물 쌔지않게 계속 틀어놓는정도로 물이 많이 나옵니다. 물값이 만약 공짜라면 수냉해도되는데 물값이 생각하는거 이상으로 많이 나옵니다. 그리고 92키로 하셨는데 평수가 작은편이라 제개인적인생각인데 50키로로해서 바밑으로 넣는게 좋을거같네요. 물론 얼음이 모자르면 두대가되야되죠! 가격도 차이가 많이 없을듯 보이네요.

profile

쿠버러

2021-03-31 22:55  #1503940

@라텔님
오... 작성자분이 너무 좋아하시겠는데요ㅎㅎ 이런 세세한 댓글이라니!!
profile

라텔

2021-03-31 23:19  #1503971

@쿠버러님

앗 처음 써봐서 비밀글로 쓰려했는데 제 댓글은 비밀이 안돼는군요..?!

profile

차일피일제일 작성자

2021-04-01 03:18  #1504153

@라텔님

안녕하세요 !! 정말 세세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일단 말씀주신대로 인터넷 최저가 기준으로 예상가격을 잡았습니다만 라텔님의 말씀처럼 설치비는 따로 생각을 못했네요.  이런데서 사면 보통 +해서 다른것도 패키지로 파셔서 돈을 조금 얹어드리면 설치까지 해준다고 생각을 하였습니다... 그게 맞는지는 아직 못알아봤지만요 ㅠㅠ 근데 말씀처럼 판매만하고 수리까지 책임이 안된다면 보통 어디서 구입들을 많이 하시나요? xxx트레이딩, xxx인터네셔널 이런 업체? 혹은 공식사를 통하면 그 문제는 해결이 될까요?


1. 씨메05pid 인터넷 최저가로 봤는데 말씀하신대로 5~600까지도 갈 것 같습니다. 

 그리고 주변분들께 추천받은 것으로는 라심발리 m23up, 훼마e98re 톨컵, 알티아 리미티드 에디션 이렇게 추천을 받았는데 가격적인 면이나 단일형 보일러의 연속추출량등 성능은 비슷한데 예전같은 경우 훼마나 라심발리를 사용을 많이하셔서 잔고장이 많이 없는게 증명된 애들이고, 씨메05가 디스플레이, 레버스팀, 톨컵, 전후면led, 자동청소등 편의성이 많이 추가되어 많이 이용하시는 추세인가요...?


저의 한정된 설비 금액안에서 커피의 품질을 많이 올리려면 제가 들은 '머신을 보급형으로 더 내리더라도 그라인더는 비싸게 가는게 커피의 맛이 더 좋더라'라는 말이 맞는지.... 그에 따라 제가 책정한 금액인 3~400으로 맞추려면 씨메03으로 가야하는지 궁금합니다...


2. 네 그렇게 짯는데 저도 말코닉과 메져를 너무 원하지만 솔직히 금액적으로 많이 부담되더라구요... 그래서 최대한 희미하게나마 짜본게 저정도 가격에서 저렇게 3개를 가자고 생각했습니다. 하다못해 드립용을 핸드밀로 갈까도 생각했었거든요 ㅎㅎ. 지금은 대략 피오렌자도 2개 + 훼마 / 피오렌자또 + 체아도 + 훼마 이렇게 구성하였습니다. 여기서 한번 더 봐주실 수 있으실지, 또 저가형 드립용 그라인더가 펠리체, 코프만? 이런것인가요...?


4. 테이블냉장고는 냉장/냉동으로  간냉식 생각하고 있습니다!


5. 제빙기 수냉을 생각하는 이유는 소음문제와 공간이 협소하여 바테이블 안쪽으로 넣으면 과열문제가 생기지 않을까 싶어서 수냉을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10평안되는 카페라면 공냉식의 소음이 상상이상이라는 소리를 들어서요 ㅜㅜ 그러면 만약 수도세가 공동이 아니라면 공냉으로 5cm씩 띄워서 설치하면 되는건가요...? 보통 소형카페의 경우 어떻게 선택할지 궁금합니다...엄청 헷갈리네요.


정말 사장님께서 이해가 한번에 잘되게 답변을 달아주셔서 더 물어볼것도 손에 꼽지만 주위에 카페하는사람도 없고 제가 직접 반셀프 인테리어부터 머신까지 계획하며 차리려고하니 한정된 자본안에서 그룹을 짜는게 너무 어렵더라고요...


실례가 안된다면 이 질문에 대한 답변과....혹시 사장님이시라면 이정도 매출예상과 평수, 매장타겟을 보아하니 추천해주실만한 구성이 있으실까요?ㅠㅠㅠㅠㅠㅠ


긴글읽어주셔서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저도 처음이라 잘 모르지만 비밀글은 댓글쓰실때 체크하고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ㅎㅎ



profile

라텔

2021-04-01 12:32  #1504405

@차일피일제일님

ㅎㅎ좋게 봐주셨다니 감사해요 하하

일단 음 작성자님 말씀처럼 커피머신 수입업체도 좋은데 중요한게 카페를 오픈하는곳이 어디신가요..? 일단은 주위 업체가 A/S쪽에 문제가 생겼을때 빨리 와줄수 있거든요... 

만약 설치업체가 서울인데 작성자님은 경상도에 카페를 창업을 하신다..이러면 a/s가 빨리빨리 되는지를 확신할수없는 상황이거든요..그럴거면 차라리 경상도에 카페컨설팅회사를 찾아서 설치를 하는게 좋죠! 


1. 씨메05.

 저가 인터넷가격만 너무 생각하지말라고 했던게 업체를 찾아가서 또 여쭤보면 업체 마진을 줄이고 500에 팔지는 않을거에요! 그래서 일단 한번 찾아가셔서 작성자님 필요한물건에대해 견적을 내고 그 회사의 a/s가능성을 보시고 판단을 하셔야할거같아요! 

작성자님 생각외로 견적을 싸게 내주시기도 하거든요! 


- 음 저도 어느정도는 맞다고 생각해요. 커피머신은 일단 연속추출됐을때 물온도유지를 잘해주느냐 못해주느냐에 커피맛이 많이 달라지거든요! 휴게소에 커피가 맛없다 라고말들 많이하시잔아요? 이게 거기 커피가 엄청 후진거만 써서 맛없는거보다 계속 연속추출하다보니 커피가 가장맛있는 온도 90도 보다 한참 아래로 추출이되서 밍밍씁씁한맛이 난다 저는 생각하거든요! 하하 물론 전문가가 봤을때 틀린말일수도있지만요...하하하

그래서 결론은 커피는 연속추출많이 안하면 물온도는 유지되서 추출 하는데 괜찮다고 봐요!

커피맛은 그라인더랑 물필터 에 따라 차이가 더 크다고 봐요 저는! 


2. 저도 처음에 너무 쌔게 투자를 해서 하는거보다 저가형 드립용 그라인더를 쓰시다가 바꾸시는걸 추천드려요! 펠리체나 어바닉이나 그런거로도 처음에는 충분하다고 봐요.

 피오렌자또를 생각하신거는 그 디자인떄문인건가요 아니면 그가격대에 알고계신게 그거밖에 없으신건가요. 


4. 간냉식이면 가격이 좀 나가곘네요 하하핫.


5. 바테이블을 짜실때 열을 잘배출되게끔 뒤쪽을 뚫어서 짜야한다해야하나.....이거는 글로 설명드리기가 힘드네요..바를 짤때 환기잘되게끔..? 아니면 그런방법도 있죠 그......기본적으로 생각하시는 제빙기는 뒤쪽으로 열이 배출되는데 라셀르같은경우는 앞쪽으로 열이 배출되거든요. 그러면 그 틀에 딱 맞게 짜도 열이 앞으로 배출되서 과열같은문제가 없는거죠. 

음 그래서 일단은 상담을 받아보셔야해요!하하하

그리고 사장님께서 5cm씩 띄운다 하신거부터 일단 좋은생각이에요! 그리고 소음이라하셨는데 음...사장님께서 가보신 왠만한 개인카페에는 공냉식이였을거에요. 소음을 아마 신경쓰일정도로 못들었을거에요. 노래로 죽을만한 소음이에요. 물론 중고로 잘못 사시면 심한소음이 들릴수 있어요. 지금 신품을 생각중이신거면 물값을 생각해서라도 공냉식 추천드려야해요.

그리고 수냉식할경우 용량 작은경우 냉각라인에 들어가는 물이랑 얼음만드는 물이랑 라인이 같게 되있을거에요! 그러면 필터를 통한물이 냉각라인으로도 간다는 말인거죠. 필터는 사용한계가 기간으로 정하는게 아니라 물 정수량 몇L 로 정해지는거에요. 즉 수냉식 으로 갈경우 필터가 금방 소모가 되는거죠.. 필터+물값이 상상이상으로 깨질거에요. 물론 수냉식사셔서 필터들어가는 라인, 냉각라인 따로 나눠주는 작업을 하면...되지만요 하하...


profile

밤밤

2021-04-01 09:31  #1504243

건물 전기 증설은 몇 kw정도 생각하고 계신가요?

profile

차일피일제일 작성자

2021-04-01 11:19  #1504346

@밤밤님

안녕하세요!

일단 저는 머신들 + 오븐이 1개뿐이라 계약용량 10kw로 하고 여름, 겨울 사용량을 보고 내릴수 있으면 내리려고 생각중입니다. 평수가 작고 매출이 오피스상가처럼 몰리는곳이 아니라서 15kw까지 안갈꺼 같아서요.


그런데 전기는 어떤 이유에서 여쭤보신지 알 수 있을까요??ㅎ
profile

"비밀글입니다."

profile

밤밤

2021-04-01 21:52  #1504893

@차일피일제일님
카페 창업 공부중인데
소형 디저트카페 세팅을 많은 분들이 위 글과 비슷하게 가져가시더군요.
어떤 분들은 5kw로 괜찮다, 어떤분들은 차일피일제일님과 같이 10kw 계약 후 내려야 한다 하셔서
혹시 어떻게 계획중인지 궁금해서 여쭤봤어요!
profile

"비밀글입니다."

profile

"비밀글입니다."

profile

"비밀글입니다."

profile

L.Crusoe

2021-04-10 23:51  #1511852

댓글 도움 많이 되겠네요...

profile

Hyunhoz

2021-06-10 23:11  #1563773

전직장에서 라마르조꼬사용하다 과부하걸려서 씨메05pid한대더설치햇는데 설치비 부가세 포함 450에 구매햇어요!

커피맛이 5
원두 2
라마르조꼬 pb 프리인퓨전기능 10
초콜렛/카카오 종류 3
로스팅기 특성을 파악하는 방법 12
도징컵 사용에 대해 3
커피맛 4
말코닉 GBW 2대 & e80 1대 7
생두구매 6
생두구매
브로잉에 대해 .. 1
브로잉에 대해 .. 1
생두의 수분함량에 대하여 2
에스프레소 추출에 있어..... 4
원두 추천/ 샘플 2
커피 장비 이정도면 괜찮을까요? 14
일본 커피 수입 업체 관련 2
커피 머신 4
블루보틀 채용 질문입니다! 3
그라인더 발열과 추출
그라인더 발열과 추출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