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토픽

  



 

커피의 온도를 더 잘 유지하는 컵의 재질과 구조
 


다소 오래된 영상이긴 하나 어떤 컵을 사용하는지에 따라 자신이 추출한 커피의 온도가 더 빠르게 식을 수도 혹은 더 느리게 식을 수도 있다는 점을 보여주는 영상으로 많은 정보를 담고 있다.


 
2018-05-14 (2).png

 

먼저 위 온도 단위는 화씨임을 밝혀둔다. 위 영상에서 공개된 도표를 확인해 보면 보일러 온수를 채우고 2분 정도 미리 데워놓은 더블월 글라스(Thermo) 잔이 가장 온도 유지에 있어서 효과적이라는 점을 볼 수 있으며, 프리 히팅한 세라믹 잔보다 더블월 글라스에 담긴 에스프레소의 온도가 더 잘 유지된다는 점은 식은 후보다 식기 전의 플레이버가 훌륭한 커피의 경우에는 더블월 글라스를 사용하는 것이 유리하다는 점을 알 수 있다.


 
2018-05-04 (6).png

콜 맥브라이드는 영하 10도로 얼린 컵을 에스프레소를 담는 컵으로 사용하였다.



그렇다고 해서 무조건 더블월 글라스의 컵이 커피에 좋다고 말할 수 없다는 것도 인정해야 한다. 필자가 이 정보에 대해 논하는 이유 가운데 하나는 최근 2018년 월드 바리스타 챔피언십에 미국의 국가대표로 출전하는 콜 맥브라이드 선수가 사용한 컵은 Frozen Cup이었기 때문이다. 위 영상에서 사회자는 컵의 온도가 쉽게 떨어질 수록 커피의 산미가 날카로워질 수 있다고(Sour) 말하지만 이는 Frozen Cup을 사용한 콜 맥브라이드가 2018 USBC를 우승한 상황과 어울리지 않는 설명이라고 볼 수 있다.


 


요지는 컵의 온도가 잘 유지되고 유지되지 않고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컵의 재질과 구조에 따른 온도 변화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나의 커피가 어떤 컵에 더 어울리는지에 대해 생각해보아야 할 시점이라는 것이다. 

 
profile

ABOUT ME

대한민국 최초 & 최대 온라인 커피 미디어 시장을 연 블랙워터이슈는 2012년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스페셜티 커피 시장을 기반으로 국내, 외 업계 전반에 대한 뉴스와 칼럼, 교육 정보 등을 다루고 있습니다.
일반회원
샤워스크린 물줄기
Cupping 커핑 소개 및 과정 5
말코닉 ek43 궁금점 6
가변압 머신으로 에쏘 추출 5
그라인더 문의드립니다 7
대구 커피 박람회 2
pre-infusion에 대하여 13
생두 원두 저장소
집에서 커피를 드실 때 질문입니다! 3
카페인함량 5
더치 추출양 1
더치 추출양
스티밍에 대한 질문 9
에스프레소머신 셋팅 4
에스프레소머신 셋팅 2
원두분쇄도 2
더블로스트 7
머신에 대해 알고싶은데요
프로밧 로스터기 쿨러 8
커피 퍽에 관한 질문입니다. 4
우유 스티밍 질문입니다! 17
머신 마감 관련 질문합니다 4